2024 경인일보 신춘문예 단편소설 당선자

소설 ‘박력 있게 스파이크’ 민음사 릿터 소개

“내 캐릭터 소소하지만 비범한 면모 있기를”

‘031-231-5385’.

편집국에서 이 전화기가 울리는 일은 드물다. 신춘문예 공모 시즌인 11월과 12월, 두 개 달을 제외하고는 말이다. 단, 예외가 있었다. 수화기 너머 들려온 뜻밖의 용건은 ‘이준아씨’를 찾는 것. 발신자는 몇몇 문학 출판사였다.

문학도들 사이에서는 ‘신춘고아’라는 자조적인 조어가 심심치 않게 쓰인다고 한다. 그만큼 등단 이후의 길이 비좁다는 의미일 테다. 하지만 그는 금세 반갑게 돌아왔다. 제목은 ‘박력 있게 스파이크’. 민음사의 인기 격월간 문학잡지 ‘릿터’ 12월호에 실린 단편이다. 지난 10월에는 문장웹진에 ‘청의 자리’를 발표하기도 했다.

‘2024 경인일보 신춘문예’ 단편소설 부문 당선자 이준아가 지난 5일 수원시 팔달구 인계동 경인일보 본사 4층 자료실에서 인터뷰를 하고 있다. 이준아는 최근 민음사 문학잡지 ‘릿터’ 51호에 신작 ‘박력 있게 스파이크’를 발표했다. 손에 들린 책은 현재 읽고 있다는 로베르트 발저의 ‘산책자’다. /이지훈기자 jhlee@kyeongin.com
‘2024 경인일보 신춘문예’ 단편소설 부문 당선자 이준아가 지난 5일 수원시 팔달구 인계동 경인일보 본사 4층 자료실에서 인터뷰를 하고 있다. 이준아는 최근 민음사 문학잡지 ‘릿터’ 51호에 신작 ‘박력 있게 스파이크’를 발표했다. 손에 들린 책은 현재 읽고 있다는 로베르트 발저의 ‘산책자’다. /이지훈기자 jhlee@kyeongin.com

이준아(39), 2024 경인일보 신춘문예 단편소설 부문 당선자(作 ‘하찮은 진심’)는 그 좁다는 길에 한 발을 내디뎠다. 지난 5일 오후 수원시 팔달구 인계동 경인일보 본사에서 만난 그는 “(출판사로부터 전화가 오는 이유를) 정말 모르겠다. 다만 이젠 습작이 아닌 청탁을 받아서 소설을 쓰게 됐다는 게 가장 큰 변화다. 청탁받은 소설들을 열심히 집필하고, 마감을 지키는 한 해를 보냈던 것 같다”며 등단 이후 조금은 달라진 일상을 떠올렸다.

신작 ‘박력 있게 스파이크’… “한 방을 비장의 무기로 품고 사는 직장인의 마음”

지난 5일 수원시 팔달구 인계동 경인일보 본사 4층 자료실에서 만난 ‘2024 경인일보 신춘문예’ 단편소설 부문 당선자 이준아가 본지 1월2일자에 실린 자신의 작품을 읽고 있다. /이지훈기자 jhlee@kyeongin.com
지난 5일 수원시 팔달구 인계동 경인일보 본사 4층 자료실에서 만난 ‘2024 경인일보 신춘문예’ 단편소설 부문 당선자 이준아가 본지 1월2일자에 실린 자신의 작품을 읽고 있다. /이지훈기자 jhlee@kyeongin.com
‘2024 경인일보 신춘문예’ 단편소설 부문 당선자 이준아가 올해 경인일보 1월2일자에 실린 당선작들을 살피며 마음에 드는 부분을 손으로 가리키고 있다. /이지훈기자 jhlee@kyeongin.com
‘2024 경인일보 신춘문예’ 단편소설 부문 당선자 이준아가 올해 경인일보 1월2일자에 실린 당선작들을 살피며 마음에 드는 부분을 손으로 가리키고 있다. /이지훈기자 jhlee@kyeongin.com

평범한 답변에 오히려 호기심이 생겼다. ‘팔은 안으로 굽는다’며, 경인일보 신춘문예 출신을 향한 그런 상투적인 편애와는 달랐다. 소소한 말들 속에서 그가 쓴 단편작들이 은연 중 겹쳐 보이기도 했다.

이준아의 등단작 ‘하찮은 진심’에 대한 심사위원들의 평에서 눈에 띄는 대목도 “이야기 형식에 대한 참신한 시도 또한 이 신진 작가의 역량을 느끼게 하는 점이다. … 면밀한 관찰력을 바탕으로 인간 삶의 소소하면서도 소중한 진실을 우리에게 들려주기를 기대한다”였다.

그가 쓴 이야기는 겉보기엔 가볍다. 하지만 읽고 나면 마음이 무거워진다. 일상에 너무도 자연스레 스며들어 있는, 세세히 따져보면 부당하지만 보편 다수가 묵인하고 있는, 그런 무미건조한 부조리를 그린다. 일독하기 ‘편한 글’이라고 뭉뚱그려 말하기엔 왠지 꺼림칙하다.

‘2024 경인일보 신춘문예’ 단편소설 부문 당선자 이준아가 등단 이후 변화한 일상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이지훈기자 jhlee@kyeongin.com
‘2024 경인일보 신춘문예’ 단편소설 부문 당선자 이준아가 등단 이후 변화한 일상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이지훈기자 jhlee@kyeongin.com

신작 ‘박력 있게 스파이크’도 마찬가지다. 주인공 ‘부영’, ‘산드라’, ‘효원’. 이 세 여성 사이의 관계, 그리고 이들과 보편적인 세계 사이의 관계를 다층적으로 쌓아간다. 눈에 바로바로 읽히는 글자들은 무겁지 않지만, 인물 하나하나를 뜯어서 생각해보면 역시 결코 가볍지 않다.

배구 선수 출신이라 누구보다 강하게 공을 내려칠 수 있는 주인공. 그런 그가 무게가 없다시피 한 종이 쪼가리를 쥐어 들고 사무실 건물 옥상에 올라가 “효력 없는 스파이크는 원래가 내 전문이니까”라고 진실하게 긍정하는 대목은 의미심장하다. 공과 종이는 다르다. 아무리 세게 쳐내도 종이쪼가리는 누군가에게 곧바로 타격을 입히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그는 옥상을 향해 걷는다.

이준아는 “‘그런 마음, 그런 한 방을 비장의 무기로 품고 사는 직장인의 마음은 어떤 걸까요?’라는 질문을 담당 편집자님이 역으로 했었는데, (어떤 해석이나 답이 아닌) 그런 질문이 딱 맞는 것 같다”고 힘주어 말했다.

이준아와 ‘Lee Grace Junna’… 경계선에서 ‘글쓰기’를 고민해 온 시간

이준아는 한강의 2024 노벨문학상 수상에 대해 “같이 합평하는 모임의 카톡창에 불이 났다. 분위기를 타서 한국 문학계에 더 많은 지원이 있었으면 하는 게 일차적인 바람”이라고 말했다. /이지훈기자 jhlee@kyeongin.com
이준아는 한강의 2024 노벨문학상 수상에 대해 “같이 합평하는 모임의 카톡창에 불이 났다. 분위기를 타서 한국 문학계에 더 많은 지원이 있었으면 하는 게 일차적인 바람”이라고 말했다. /이지훈기자 jhlee@kyeongin.com

엄밀히 말하자면 이준아는 재외국민이다. 그에게 신춘문예 상금을 전달할 때 계좌 예금주에는 한글이 아닌 영어로 된 이름이 적혀있었다. ‘Lee Grace Junna’. 태어난 건 미국이나 자아를 형성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치는 초·중·고등학교 시기는 한국에서 보냈다. 스무 살이 돼서는 다시 미국으로 가 대학에서 연극영화, 그중에서도 극작을 전공했다.

그는 “연극을 배울 때 어떤 변화들을 접했다. ‘제4의 벽’을 깬다고 해야 할까. 관객에게 갑자기 말을 시키는 경우도 있고, 처음부터 끝까지 한 명의 독백으로 나아가는 연극도 있었다. 이렇게 접했던 것들이 소설 쓸 때도 나와서 나만의 스타일을 만들어줬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고 말했다.

이준아만의 ‘집필 루틴’은 무엇일까. 그는 “사실 엉덩이가 가볍고 산만한 편에 속해서 오래 앉아서 오랜 시간 쓰는 건 잘 못하고 끊어쳐서 쓴다”며 “한창 회사에 다닐 때는 밤에 글을 썼다. 프리랜서로 바뀌면서 달라졌다. 아이를 학교에 보내놓고 운동을 한 뒤 글을 쓰는 식의 루틴이 어느 정도 자리잡은 것 같다”며 “이렇게 꾸준히 쓴 글을 합평 모임에 들고 간다. 합평 모임에서 활동하면 마감 일자가 있기 때문에 어떻게든 결말을 완성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지훈기자 jhlee@kyeongin.com
이준아만의 ‘집필 루틴’은 무엇일까. 그는 “사실 엉덩이가 가볍고 산만한 편에 속해서 오래 앉아서 오랜 시간 쓰는 건 잘 못하고 끊어쳐서 쓴다”며 “한창 회사에 다닐 때는 밤에 글을 썼다. 프리랜서로 바뀌면서 달라졌다. 아이를 학교에 보내놓고 운동을 한 뒤 글을 쓰는 식의 루틴이 어느 정도 자리잡은 것 같다”며 “이렇게 꾸준히 쓴 글을 합평 모임에 들고 간다. 합평 모임에서 활동하면 마감 일자가 있기 때문에 어떻게든 결말을 완성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지훈기자 jhlee@kyeongin.com

한국 나이로는 마흔, 늦은 나이라고 색안경을 끼고 보면 마냥 늦은 때 그는 소설가가 됐다. 그전까지는 카피라이팅 등 홍보 콘텐츠 시나리오를 쓰는 상업적인 글쓰기를 했다고 한다. 지금도 프리랜서 카피라이터로 일하는 와중에 소설을 쓰고 있다. 두 직업은 천차만별이나 ‘작가’라는 동일한 호칭으로 불리기도 한다.

그는 “상업적인 글쓰기는 본질보다 부풀려서 꾸미는 일이다. 재밌기도 하지만 가끔은 ‘현타’가 올 때도 있다”며 “그러니깐 그럴듯한 언어로 포장해서 사회 공헌을 하는 듯이 보이나, 사실은 이익을 위한 일들이다. 그런 아이러니함을 소설 쓸 때 한 번쯤은 써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었다”고 설명했다.

영어와 한국어, 극작과 순문학, 그리고 카피라이터와 소설가. 이런 경계선에 서 있던 경험은 어쩌면 그만의 특징을 만들어낸 요인인지도 모른다.

차기작들에 담길 캐릭터는?… “소소하게 보이나 소소하지 않은, 은은하게 돌아 있는”

이제 곧 ‘2025 경인일보 신춘문예’ 당선자들이 나온다. 이준아는 “무한한 축하를 드린다. 어떤 마음으로 으로 당선이 되셨을지는 아직 모르겠지만, 기쁨을 마음껏 만끽하셨으면 좋겠다”면서 “같은 경인일보 당선자끼리 인사할 수 있는 그런 인연들도 만들어졌으면 좋겠다”고도 전했다. /이지훈기자 jhlee@kyeongin.com
이제 곧 ‘2025 경인일보 신춘문예’ 당선자들이 나온다. 이준아는 “무한한 축하를 드린다. 어떤 마음으로 으로 당선이 되셨을지는 아직 모르겠지만, 기쁨을 마음껏 만끽하셨으면 좋겠다”면서 “같은 경인일보 당선자끼리 인사할 수 있는 그런 인연들도 만들어졌으면 좋겠다”고도 전했다. /이지훈기자 jhlee@kyeongin.com

신춘문예로 등단해 1년여 만에 웹진과 주요 문학잡지에 글을 기고했다. 주어진 청탁 의뢰를 그저 묵묵히 수행해왔다고 겸허하게 이야기하지만, 분명한 건 곧 초등학교 3학년에 올라가는 딸에게 이제 “엄마는 소설가야”라고 당당하게 말할 수 있게 됐다는 것이다.

“아이가 ‘엄마는 꿈이 뭐야?’라고 물어볼 때가 있었어요. ‘엄마는 사실은 작가가 되고 싶었어’라고 답을 했는데, 사실 생업도 작가이긴 했죠. 그래서 더 구체적으로 ‘사실 엄마는 소설가가 되고 싶었어’ 그렇게 얘기했거든요. 지난 1월에 등단하고 나서조차 곧바로 소설가가 됐다고 차마 말이 안 나와서…. ‘엄마가 소설가를 해도 된대’ 그렇게 얘기했죠. 지금은 ‘엄마는 소설가야’라고 얘기하죠.”

‘2024 경인일보 신춘문예’ 단편소설 부문 당선자 이준아가 경인일보 본사 자료실에 있는 박완서 선생의 소설 ‘부끄러움을 가르칩니다’를 들여다보고 있다. 이준아는 좋아하는 작가로 박완서와 파트리크 쥐스킨트를 꼽기도 했다. 특히 박완서에 대해 “6살에서 7살때쯤 미국에 박완서 선생님이 오셔서 어린이들을 불러모아놓고 동화책을 읽어주셨다. 그때 선생님께 선물받은 책이 ‘부숭이의 땅힘’이다. 앞면에는 ‘이준아 어린이에게’라고 적혀있다”고 회상하기도 했다. /유혜연기자 pi@kyeongin.com
‘2024 경인일보 신춘문예’ 단편소설 부문 당선자 이준아가 경인일보 본사 자료실에 있는 박완서 선생의 소설 ‘부끄러움을 가르칩니다’를 들여다보고 있다. 이준아는 좋아하는 작가로 박완서와 파트리크 쥐스킨트를 꼽기도 했다. 특히 박완서에 대해 “6살에서 7살때쯤 미국에 박완서 선생님이 오셔서 어린이들을 불러모아놓고 동화책을 읽어주셨다. 그때 선생님께 선물받은 책이 ‘부숭이의 땅힘’이다. 앞면에는 ‘이준아 어린이에게’라고 적혀있다”고 회상하기도 했다. /유혜연기자 pi@kyeongin.com

작가가 아닌, 소설가 이준아. 그에게 앞으로 쓰고 싶은 이야기가 무엇이냐고 묻자 “소소한 것 같아 보이지만 소소하지 않은 개인”이라고 답했다. 그러고서는 “대단한 인물, 굉장히 잘난 사람을 쓰게 되는 일은 거의 없을 것 같다”고 웃어 보였다. 그 이유는 곱씹을수록 묘했다.

“겉으로 봤을 때 매우 개성 있고 누가 봐도 눈에 띄는 그런 사람들보다는 은은하게 ‘돌아 있다’ 싶은 포인트가 있는, 저는 그런 인물들한테 굉장한 매력을 느껴요. 생각보다 평범하지 않고 비범한…. 때로는 시간이랑 비례하지 않게 곧바로 그런 느낌이 와 닿는 사람도 있고요. 그래서 소설 속 제 캐릭터들도 그런 면모를 가지고 있었으면 좋겠어요.”

그의 단편 차기작이 실릴 예정이라는 자음과모음의 계간지 ‘2025 겨울호’가 기대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2024 경인일보 신춘문예’ 단편소설 부문 당선자 이준아가 경인일보 본사 자료실에 있는 박완서 선생의 소설 ‘부끄러움을 가르칩니다’를 들여다보고 있다. 이준아는 “박완서 선생님의 소설은 50대에 쓰신 것도, 60대에 쓰신 것도 언제나 늘 감각을 유지하고 있다. 그게 놀랍기도 하다. 마흔에 등단하셨는데, 그것도 제게 동기부여가 되는 지점 중 하나”라고 이야기했다. /유혜연기자 pi@kyeongin.com
‘2024 경인일보 신춘문예’ 단편소설 부문 당선자 이준아가 경인일보 본사 자료실에 있는 박완서 선생의 소설 ‘부끄러움을 가르칩니다’를 들여다보고 있다. 이준아는 “박완서 선생님의 소설은 50대에 쓰신 것도, 60대에 쓰신 것도 언제나 늘 감각을 유지하고 있다. 그게 놀랍기도 하다. 마흔에 등단하셨는데, 그것도 제게 동기부여가 되는 지점 중 하나”라고 이야기했다. /유혜연기자 pi@kyeongin.com

함께 읽어요… 이준아의 단편소설은?

데뷔작 ‘하찮은 진심’┃2024 경인일보 신춘문예 단편소설 부문 당선작

[2024 경인일보 신춘문예 소설부문 당선작] 이준아 '하찮은 진심' ①

[2024 경인일보 신춘문예 소설부문 당선작] 이준아 '하찮은 진심' ①

것 같습니까?우하늘 부장은 굳이 하지 않아도 되는 말을 하는 중년의 남자였다. 원래 말이 많은 사람이라면 또 허둥지둥 떠들다가 실언을 했겠거니 무시하면 그만이었지만 그의 경우엔 상당히 뜸을 들여서 한다는 말이 그 지경이라 더 문제가 컸다.나는 그를 심층-이라고는 하지만 한참 철 지난 압박 면접을 어설프게 흉내 내려다 참혹하게 실패 한 중소기업의 민낯이라 할 수 있는-면접자리에서 처음으로 만났다. 나와 한 방에 들어간 지원자들은 모두 네 명이었는데 하나같이 표정에서 여유가 묻어나와 나는 질문이 시작되기도 전에 진 기분이 들었다. 아니나 다를까 도대체 왜 여기에 지원한 걸까 싶은 스펙들이 면접관의 입을 통해 하나씩 드러났다. 이를테면 '어학연수를 통해 언어 말고도 그 나라의 식문화를 많이 접했다고 되어있는데, 그때 그 경험을 제품개발에 활용한다면?' 같은 식이었는데, 나에게는 그렇게 엮을 만큼 특별한 이력이랄게 없어서 질문의 뉘앙스가 이상하게 뒤틀렸다."여기 보면 공백 기간에 사진 동아리 활동을 길게 했는데, 그 시간에 다른 역량을 키워볼 수도 있지 않았어요?"그것은 숫제 질문이라기보단 추궁에 가까웠다. 나로서도 그다지 떳떳할 수가 없었던 이유는 좋게 포장해 동아리 활동이라고 했을 뿐 실상은 썸타던 (혹은 타고 있다고 굳게 믿었던) 여자애한테 홀려서 무보수로 걔 쇼핑몰 사진을 찍어주러 다녔던 시기인지라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었다. '더 넓은 세상을 경험해보고 싶었는데 사진이 좋은 매개체였습니다', 제법 괜찮은 임기응변이었다고 자위하기도 잠시, '우리가 식품회사인데, 자소서 대충 봐도 식품에 대한 인사이트가 전혀 없는데, 지금이라도 보탤 말이 있어요?' 정곡을 찌르는 질문에는 드디어 망했구나 싶었다. 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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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장웹진 ‘청의 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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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월간 문학잡지 ‘릿터’ 51호 ‘박력 있게 스파이크’(168~193p.)┃민음사, 260쪽, 1만3천원

/유혜연기자 pi@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