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김일중(국·이천1) 의원은 지난 13일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2024 국민의힘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 시상식’에서 우수의원상을 수상했다. 2024.12.13 /경기도의회 제공
경기도의회 김일중(국·이천1) 의원은 지난 13일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2024 국민의힘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 시상식’에서 우수의원상을 수상했다. 2024.12.13 /경기도의회 제공

경기도의회 교육행정위원회 김일중(국·이천1) 의원이 지난 13일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2024 국민의힘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 시상식’에서 우수의원상을 수상했다.

국민의힘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상은 행정사무감사 기간 중 집행부 견제와 대안 제시에 탁월한 성과가 있는 우수의원을 선정해 의원들의 책임감 있는 의정활동을 장려하고자 마련된 상으로, 김 의원은 교육행정위원회 소속 정책지원관 추천을 받아 우수의원으로 선정됐다.

김 의원은 지난 11월8~20일 수원교육지원청 등 13개 교육지원청과 안전교육관 등 12개 직속기관, 경기교육도서관 등 5개 교육도서관 그리고 경기도교육청 교육행정국, 인재개발국, 융합교육국, 감사관 등을 대상으로 진행된 교육행정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피감기관의 정책 추진과 예산집행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날카롭게 지적하고 적절한 대안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김 의원은 경기도 학생 기초학력 미달률 증가 추세를 지적하며 기초학력 미달 학생 지원 방안 마련을 촉구했고,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교통이 불편한 농촌지역 학교 기숙사 지원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농촌지역 공무원의 근무환경 개선을 위한 관사 지원 확대와 복지 포인트 상향 등 구체적인 대안을 제안했다.

아울러 김 의원은 교육공무원의 역량 강화가 교육서비스 수준을 한 단계 높일 수 있다며 연수프로그램 확대 및 개선을 강하게 주장하기도 했다.

김 의원은 수상소감을 통해 “이번 수상은 동료의원들과 모든 직원분들께서 저의 의정활동을 인정해주신 덕분에 받을 수 있었기에 더욱 뜻 깊게 느껴진다”며 “경기도 교육발전을 위해 함께 고민하고 노력해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도민들과 함께 소통하며 경기교육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헌신하겠다”고 밝혔다.

이천/서인범기자 sib@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