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제작 지원

일방적 지식 전달 ‘로그아웃’… 학습자 중심 교육 ‘로그인’

 

3섹터 설정… ‘온라인 교육 활성화’ 온힘

물리적 한계 뛰어넘어 교육격차 해소 목표

이음온학교, 학업중단·다문화학생 등 지원

AI 기반 맞춤 학습 3개년 실행계획 수립도

온·오프 상시 협업 채비… 정책 안착 심혈

경기도교육청의 교육 섹터와 경기온라인학교. /경기도교육청 제공/클립아트코리아
경기도교육청의 교육 섹터와 경기온라인학교. /경기도교육청 제공/클립아트코리아

경기도교육청은 온라인 세상에서 도내 학생들에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경기온라인학교’를 경기 교육 3섹터로 설정하고 온라인 교육 활성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도교육청은 ‘2025 경기온라인학교 기본계획’을 중심으로 해 다양하고 내실 있는 온라인 교육 실현을 위해 고군분투 중이다.

경기온라인학교는 학교 및 지역의 물리적 한계를 뛰어넘는 새로운 형태의 학교 플랫폼으로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온라인 학습터다.

온라인 교육은 이제 필수가 됐다. 미래 사회 변화에 따른 교육 패러다임의 전환이 이뤄져 지식 전달 중심 교육에서 학습자 중심의 맞춤형 교육으로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다. 지역과 소득 수준에 따른 교육격차와 학습 기회의 불균형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온라인을 통한 학습 기회 제공이 그 해결책으로 떠올랐다.

도교육청은 사교육이 아닌 공교육의 영역에서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학습할 수 있는 온라인 학습 환경을 구축해 모든 학생에게 공평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려 한다. 이렇게 되면 공교육은 그 역할을 다하게 되는 것이다.

도교육청은 ‘맞춤형 학습 지원을 통한 공평한 교육의 기회 제공’을 추진 목적으로 정하고 ▲개인별 맞춤형 수업 제공으로 학생의 성장 도모 ▲학습 경험의 다양화를 통한 자기주도적 배움의 기회 확대 ▲AI 기반 교육 플랫폼 운영으로 지속 가능한 교육 환경 제공을 추진 방향으로 잡았다.

도교육청은 온라인 학교인 ‘경기이음온학교’의 운영을 지원한다. 경기이음온학교의 고교학점제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운영 지원을 통한 학생의 학습 선택권을 확대한다.

온라인 교육을 통해 학업중단학생의 공교육 재진입도 지원한다. EBS의 온라인 콘텐츠를 활용한 초등학교 학습지원 프로그램과 방송통신중학교의 온라인 콘텐츠를 통한 중학교 학습지원 프로그램 등을 이용한다. 다문화 학생 맞춤형 교육 지원도 온라인을 활용해 진행한다. 올해 온라인 한국어랭귀지스쿨 자체 플랫폼을 개발해 운영하고 내년에는 경기온라인학교 플랫폼과 연계해 운영할 예정이다.

올해 고등학교 1학년생을 대상으로 전면 시행하는 고교학점제 지원도 온라인을 활용한다. 고교학점제의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 운영을 위해 교사연구회 등과 연계한 온라인 학습 콘텐츠를 개발하고 ‘하이러닝’과 연계한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 프로그램 운영도 지원한다. 특성화고 부전공 수업 확대에도 온라인을 이용한다. 온라인 실시간 수업 플랫폼 지원 및 수업 콘텐츠 제작을 지원한다.

AI 기반 맞춤형 학습을 위한 경기온라인학교를 구축하는 것도 2025 경기온라인학교 기본계획에 담겼다. 이를 위해 경기온라인학교 추진방향 및 목적 정의, 추진 일정, 분야별 세부 추진 과제 도출, 기대효과 분석 등 3개년 실행계획을 수립한다.

모든 정책에서 지속 가능성이 중요하듯 경기온라인학교도 오랜 기간 안정적으로 운영되는 것이 핵심이다. 도교육청은 이를 위해 온·오프 네트워크를 통한 상시 협업 체계를 마련하고 찾아가는 정책 설명회 및 부서 단위 맞춤형 협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도교육청 디지털 담당 부서에서만 경기온라인학교를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부서가 함께 경기온라인학교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힘을 쏟는 것이다.

지역 교육지원청과 도교육청 직속기관들은 ▲경기온라인학교와 연계 가능한 공유학교 교육과정 발굴 및 운영 ▲고교학점제를 위한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발굴 및 운영 ▲기초학력지원센터 연계 기초학력 지원 ▲경기온라인학교 우수 프로그램 확대 운영 등의 역할을 담당한다.

학교들은 ▲학생 맞춤형 수업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설 요구 ▲학생 수준에 맞는 다양한 경기온라인학교 프로그램 안내 ▲경기온라인학교 플랫폼을 활용한 학교 교육과정 연계 운영을 하며 경기온라인학교의 안착을 돕는다.

도교육청은 경기온라인학교 운영을 통해 ▲AI 기반 교수학습 플랫폼으로 시공간을 넘나드는 유연한 교육과정 운영 지원 ▲개인별 맞춤형 학습지원 및 진로 설계에 맞는 학습 선택권 제공을 통한 미래 교육 실현 ▲학습 안전망 구축을 통한 학습자 간 교육격차 해소 및 공평한 학습 기회 제공 등을 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도교육청은 올해 하이러닝 고도화 추진과 온라인 교육과정 운영안 마련 등을 통해 경기온라인학교 운영에 대한 밑그림을 그린 뒤 내년에 본격적으로 경기온라인 학교를 도입할 계획이다. 내년에는 온라인 교육과정을 확대해 운영하고 통합관리 지원센터를 운영한다. 2027년 이후에는 도내에 경기온라인학교 플랫폼과 온라인 교육과정을 일반화해 경기온라인학교를 확산할 방침이다.

도교육청은 이와 같은 탄탄한 경기온라인학교 추진 로드맵에 따라 경기온라인학교 정책의 안착을 위해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그간 온라인 교육은 사교육 시장에서만 통용되던 플랫폼이었다. 그러나 도교육청은 온라인 교육을 공교육 영역으로 끌어당겨 도내 모든 학생이 좋은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경기온라인학교가 완전하게 안착할 날이 머지않았다.

※ 이 기사는 경기도교육청의 지원을 받아 취재했습니다.

/김형욱기자 uk@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