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 등 인근지역 민원까지 몰려 오산시민 불편
실시간 대기현황, 호출번호 등 시 홈페이지로 확인 가능

오산시가 여권민원 대기인원과 호출번호를 실시간 확인할 수 있는 온라인 시스템을 구축했다.
28일 시에 따르면 여권 발급 신청과 수령을 위해 오랜 시간 대기하는 시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고자 시 홈페이지 첫 화면에 ‘여권민원 대기현황’을 배치한다.
편리한 교통여건과 주차시설을 갖추고 있어 화성·평택·수원·용인 등 인근 지역 시민들의 민원까지 소화하고 있다. 약 300여명 민원인이 여권 발급신청과 수령을 위해 찾고 있어 민원이 몰릴 때 2~3시간 이상 대기하거나 당일 신청이 조기 마감되는 사례도 빈번하게 발생해 시민 불편이 계속돼왔다.
28일부터 해당 아이콘에 들어가면, 자동으로 대기현황 페이지로 연결된다. 여권발급 및 수령 민원인 대기인수, 호출번호, 조기마감 여부를 시민들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시스템 도입으로 여권발급을 희망하는 시민들은 대기인원을 사전에 확인할 수 있고 번호표 발급 후에도 실시간 호출번호를 확인할 수 있어 대기 중에도 효율적인 시간 활용이 가능하다.
오산시 관계자는 “그동안 여권 신청을 위해 방문했다가 긴 대기시간으로 불편을 겪는 민원인들이 많았다”며 “실시간 대기현황 확인시스템을 통해 민원인의 몰림 현상과 대기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오산/공지영기자 jyg@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