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는 9일 제89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를 열고 남기명 행정부시장 등 시 간부들을 출석시킨 가운데 시정전반에 대해 질의·답변을 벌였다.
 다음은 질의 답변내용.
 -심우영의원(산업위)=인천구월농산물도매시장의 위탁상장 수수료가 수입농산물의 경우 2.5%~4.5%인 반면 국내농산물은 6%로 형평에 어긋날 뿐 아니라 가뜩이나 수입농산물로 인해 피해를 보는 농민들을 더욱 어렵게 하고 있다. 이에 대한 개선책은.
 ▲남기명행정부시장=위탁수수료는 관계법에 따라 거래금액의 7% 범위내에서 정하도록 돼 있다. 지난해까지는 구월농산물도매시장에서 수입농산물의 위탁수수료를 국내 농산물보다 낮게 적용했으나 올해부터는 국내농산물과 동일하게 적용하고 있다. 다만 국내농산물의 수요량 부족시 수급대체용으로 수입하는 경우에는 정부방침에 의거 전국이 동일하게 2.5%를 적용하고 있다.
 -박창규의원(건설위)=무의도 북측지역에서 돌촉, 돌화살촉, 조개무덤 등 선사시대 유물이 발견됨에 따라 용유·무의도간 연도교 건설을 중단하고 이 지역을 문화재 보호지역으로 지정해야 할 것으로 보는데.
 ▲남부시장=사업예정지 내의 문화유적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한양대 박물관에 의뢰해 문화유적 지표조사를 실시한 결과 특별한 문화유적에 관한 보고가 없었다. 그러나 좀더 정확한 추가 현장확인 조사를 실시, 적절한 조치를 취하겠다.
 -신맹순의원(건설위)=시립인천대학 교수의 78%가 대학 발전을 위해 캠퍼스 전체를 송도신도시로 이전하기를 원하고 있다. 이에 대한 견해와 대책은.
 ▲남부시장=현재 시립인천대와 인천전문대간 협의된 교지조정안을 중심으로 대학발전방안을 추진해나가면서 장기적으로 이전재원과 부지확보 등의 문제를 심도있게 검토해 나가겠다.
 -김운봉의원(산업위)=벤처기업의 지역 이탈을 막고 유망 창업기업의 인천유치를 도모하며 지역 내 유망기업에 대한 효율적인 지원을 위해 지역 창업투자회사로서 가칭 인천벤처캐피탈을 설립할 용의는.
 ▲남부시장=벤처캐피탈 설립문제는 타시도 사례분석과 관계전문가가 참여하는 정책토론회를 거쳐 종합적으로 검토하겠다.
 -김영주의원(문사위)=인천이 국제적인 문화관광도시로 자리매김하려면 인천에 건축상의 매력있는 건물들이 많이 있어야 된다. 해양도시의 특성을 살려 세계적으로 자랑할 경관 계획을 수립, 추진할 계획은 없는지.
 ▲남부시장=경관기본계획 수립과 함께 경관가이드라인을 설정하고 도시미관 증진을 위한 경관조례를 제정, 도시 및 지역경관 형성에 역점을 두고 도시계획사업을 내실있게 추진하겠다. /林星勳기자·hoon@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