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는 올해 국제수준에 맞는 물류체계 확립, 삶의 질 향상, 안전한 도시, 시민만족을 위한 행정력 강화, 지역건설경기 활성화 여건 조성 등을 중점 추진과제로 삼고 전력을 쏟기로 했다.

   시는 그동안 민선자치시대가 열리면서 시민들의 욕구가 증대됨에 따라 민원중 28%를 차지하는 도로개설, 이주대책, 지하상가 보수 등 건설 민원을 적극적으로 해결해 왔다. 특히 지역건설업체 공동도급비율상향조정을 통해 지역건설업체들의 하도급 비율을 확대해 왔고 건설업체 및 대형공사 발주기관 대표자 간담회를 통해 협조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택지개발사업 및 관급공사의 조기발주 등 지역건설경기 활성화를 지원해 왔다.

   ●국제물류체계 확립을 위한 기반시설 확충=시는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에 대한 검토결과 70개 노선에 대해 폐지 결정하기로 했다. 또한 강화제2대교~온수리간 도로개설의 사업을 위해 국지도 84호선 노선변경을 상반기에 마무리하고 연내에 실시설계 용역을 발주하기로 했다.
시는 삼산2택지~부천중동대로간 도로를 광역도로로 지정하기 위해 부천시와 공동으로 건의하기로 했다.

   지역균형 발전을 위한 간선도로망 확충을 위해 올해 1천178억원을 투입, 33건의 도로사업을 개설하고 1조495억원이 소요되는 57건의 도로사업에 대해 계속 추진하기로 했다. 주민숙원이자 민선2기 공약사업인 문학산터널공사를 4월에 개통하고 강화제2대교의 8월 개통을 차질없이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공항 주변지역의 부족한 도로망 확충을 위해 영종 북측유수지~왕산해수욕장간 도로개설중 1단계 사업을 2003년 상반기에 완료하고 예단포~중산동간 도로개설에 대한 실시설계를 연내 마무리할 방침이다.
시민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부적합 가로등을 정비하고 월드컵 표지판 정비, 자전거도로 구축 등 도로유지관리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도시 주거환경 개선대상 54개 지구 54만3천평중 3개지구 4만7천평에 대해 신규 지구지정을 추진하고 18개지구 41개소의 도로, 주차장, 공원 등을 조성하는 등 도시기반시설 및 공공시설 확충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시는 올해 논현지구, 장수지구, 삼산1지구 등에 대한 사업 및 분양에 착수하고 강화읍 신문리 일대 도로 3개, 길상면 온수지역(4.7㎢)을 지방소도읍으로 지정한다는 방침이다.
그동안 재산권 행사에 막대한 지장을 받아온 개발제한구역 주민들의 민원을 해소하기 위해 집단취락지구에 대한 구역조정은 광역도시계획 확정후 해제하기로 방향을 잡았다. 시는 올해 3천776호의 국민임대주택을 건설해 저소득층 주거안정에 기여하기로 했다.

   ●안전한 도시확립=시는 올해 예방위주의 방재행정을 강력하게 추진하고 신속한 대응·복구·지원으로 주민피해를 최소화하는데 주력하기로 했다. 또한 항구적인 수해대책을 위한 수해상습지에 대한 개선에도 행정력을 쏟기로 했다. 시는 우선 월드컵을 대비한 종합안전대책을 마련하고 체계적인 상황유지 관리를 위해 시도 종합상황실 상황관제시스템과 재난재해 GIS를 구축하기로 했다. 특히 송림 시영아파트 재난위험 시설물은 건립된지 31년이 경과돼 재난위험시설물 D등급으로 송림 제1지구는 연내 주거환경개선지구로 추진하고 2구역은 하반기중 이주 및 철거하기로 했다.

   또 수해상습지 개선사업으로 잡혀있는 나진포천 등 3개하천 정비공사를 조기착공하고 환경개선을 위해 승기천 하도정비사업에 대한 국비보조금 확보에 나서기로 했다.

   ●시민만족을 위한 행정력 강화=민원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제도개선 등 시스템적 접근방식을 도입, 시민에게 한발 다가서는 행정을 펼쳐나가고 시민의 지하생활공간 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중구 동인천역 일대 5개 지하도상가(신포, 중앙로, 인현, 새동인천, 동인천)와 남구 주안역 지하도 상가 재보수를 추진하기로 했다.

   시는 또 택지개발 및 송도신도시 사업 등 대규모 공공사업의 조기발주, 지역건설업체 참여확대를 위한 행정지원 강화 등 건설경기 활성화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지역건설업체의 의무하도급률을 높이기 위해 하도급 금액의 50%이상을 지역업체가 참여하도록 입찰공고문에 명기하고 SOC 사업물량과 국고보조금 확보에도 적극 노력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