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등장하고 있는 보험 신상품은 특정계층을 위한 특화상품이거나 기존 상품의 단점을 보완한 상품들이 대부분이다. 이는 보험사들이 보험상품의 구조나 보상측면에서 차별화된 포인트를 강조한 공격적 마케팅을 구사하기 때문.

또한 종신·건강·자동차·연금보험시장이 급속히 분화되는 상황에 맞춰 보험사들도 경쟁력을 가진 상품을 잇따라 내놓고 있다. 또 사업비 부담이 적은 인터넷 및 통신판매 전용상품을 선보이는 보험사도 꾸준히 늘고 있다.

특히 카드, 휴대전화, 방송 심지어 컴퓨터까지 여성만을 위한 특화상품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 여성전용 손해보험상품

여성관련 보험상품들은 싼 보험료로 여성 질병이나 성형수술, 자녀들의 안전까지 폭넓은 보장을 제공하고 있어 잘만 고른다면 부담은 절반으로 줄어들면서 혜택은 두배로 볼 수있다.

여성 전용 손해보험 상품은 600만 여성운전자들을 위한 여성전용 운전자보험과 여성 고유의 질병을 보장하는 건강보험으로 나눌 수 있다.

여성전용 운전자보험은 상해사고로 외모에 이상이 생겼을 때 성형수술비를 지급하거나 고액의 위로금을 지급한다. 또 여성운전자들이 자주 일으키는 주차장이나 아파트 단지 안에서의 사고에 대해 자동차보험에서 보상하는 보험금과는 별도로 10만원 정도의 사고처리 지원금을 지급한다.

이와함께 남을 다치게 한 사고를 일으켜 자동차보험료가 할증될 경우 대인보험료 할증지원금으로 10만~60만원까지 지급한다. 보험료는 월 3만~4만원 정도이고 만기때에는 그동안 납입했던 보험료의 대부분을 환급금으로 돌려받는다.

대표적인 상품으로는 LG화재와 제일화재의 여성운전자 보험으로 자동차 사고로 인해 성형수술을 받을 경우 수술부위와 관계없이 100만원 한도내에서 수술비용을 지급해 준다.

여성전용 건강보험은 자궁암, 유방암, 난소암 등 여성 특정암을 집중적으로 보장할 뿐 아니라 여성에게 발생빈도가 높은 골다공증, 관절질환 등 부인과 질환을 포괄적으로 보장한다.

특히 가입 나이에 관계없이 한번 가입으로 80살까지 보장받을 수 있다. 상품마다 약간씩 차이는 있지만 7대 질병으로 분류되는 심장질환, 뇌혈관질환, 간질환, 고혈압성질환, 당뇨병, 만성호흡기질환 및 십이지장궤양 등을 기본적으로 보장한다.

여성에게만 해당되는 자궁·유방암 및 난소암 등에 대해서는 다른 암에 비해 고액으로 보장해 준다. 진단에서부터 수술, 요양까지 전 과정을 보장받을 수 있고 특히 의료사고를 당해 소송을 제기하게 될 경우 소송비용까지 지급한다.

삼성화재의 '유비무 암보험', 삼성생명의 '무배당 삼성하나로 건강보험' 등이 최근 인기를 모으고 있다.

◇ 부부형 보험상품

생명보험사들이 다양한 부부형 보험상품을 내놓고 있다. 부부형 보험상품은 동반자 의식을 갖게 될 뿐 아니라 부부가 따로 보험에 가입할 때보다 보험료가 싸다는 이점이 있다.

부부형 상품의 보험료가 싼 것은 한 상품으로 두 사람이 보험에 가입하는 만큼 판매 수수료 등 사업비가 덜 들기 때문이다.

주계약으로 보장하는 부부형 상품으로는 대한생명의 'OK플러스보장보험', 교보생명의 '베스트라이프연금보험', 동양생명의 '수호천사 하이클래스 연금보험' 등 3종이 있다.

대한생명의 'OK플러스보장보험'은 재해와 질병을 동시에 보장하는 상품으로 교통재해를 당하면 주피보험자 사망시 1억원, 종피보험자 사망시 5천만원을 준다.

교보와 동양생명의 연금보험은 부부형으로 가입하면 연금개시 시점 이전에 종피보험자가 사망하거나 사고를 당하면 주피보험자에게 지급하는 보험금의 절반으로 지급한다.

전문가들은 통상 여자에게는 남자보다 적은 위험률이 적용되기 때문에 여자가 연상인 부부일수록 부부형 상품 가입을 적극 고려하는게 좋다고 조언한다.

◇ 특화된 보험

가정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위험을 보장해 줄 뿐 아니라 주방가구까지 교체해 주는 보험상품도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이 상품은 만기가 되면 지급받을 수 있는 만기환급금을 활용해 부엌가구를 교체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대표적인 상품으로는 삼성화재의 '주부센스 리모델링보험'으로 보험가입후 6개월이 지나 보험만기때 돌려받는 환급금을 담보로 대출을 받아 주방을 수리하거나 교체할 수 있다.

또 지나친 다이어트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정신장애인 섭식장애(거식증) 판정을 받을 때 치료비로 최고 250만원, 사망때는 최고 5천만원까지 보험금을 지급하는 동양화재의 '다이어트보험', 스토킹이나 유괴 등으로 피해를 입으면 사망보험금과 치료비를 지급받는 동부화재의 '스토킹안심보험' 등 여성만을 위한 다양한 보험상품이 판매되고 있다.

◆ <기고> 김세영 (한미은행 영통출장소장)

최근 한국은행 콜금리 인상으로 일부 금융권에서 예금금리를 소폭으로 인상하였다. 하지만 그 폭은 미미하여 고객들의 투자 만족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