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도 직장인 가운데 상당수가 회사를 그만둔다면 창업을 하겠다는 생각이 대다수다. 창업을 하자면 어떤 업종을 선택할 것이며 입지선정에서 자금산출과 자금 조달방법 등 해야할 것이 한 두 가지가 아니다. 소자본 창업은 월드컵, 지방선거 등으로 잠시 주춤하던 창업열기가 하반기로 접어들며 활성화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분석하고 있다.

특히 주5일근무제가 금융권을 시작으로 본격화돼 창업시장에 적지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여 젊은 층의 라이프사이클에 초점을 맞춘 업종은 물론 직장인, 중·장년층, 노년층을 겨냥한 업종선택의 폭이 다양해져 예비창업자들이 업종을 고르는데 더욱 혼란스러워 하고 있다.

창업전문가들은 창업환경은 어려워졌지만 일시적인 유행 아이템이 아닌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비교적 익숙한 기존 사업종목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한 신종 아이템이 많아지고 있어 창업 위험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이들 업종을 추천한다.

여기에 정부에서 2004년까지 10만 프랜차이즈 가맹점 창업달성을 위한 소상공인 창업자금, 장기실직자 창업자금, 여성가장 창업자금 등 각종 정책자금을 지원하고 있어 이를 활용하면 창업이 어려운 것만은 아니라고 설명한다.
큰 자본이나 전문적 경험없이 비교적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유망 창업아이템의 부문별 트렌드를 알아본다.

#여행용품업

주5일근무제와 함께 레저용품을 빌려주는 사업이 유망하다.

배낭여행이나 신혼여행용품 일체를 대여하거나 등산·낚시·스쿠버용품 등을 빌려주기도 한다.

20만원 이상하는 고가의 여행 전용가방을 저렴한 가격에 대여하고 비디오, 카메라 등 고가품목의 렌털전문점으로 사업을 위해 큰 공간도 필요하지 않을 뿐 아니라 상대적으로 사업비용도 많이 들지 않는다.

#외식업

지난해 하반기부터 꾸준히 인기를 모아온 외식사업의 아이템에서 찜닭전문점이나 돼지갈비전문점은 업체수가 많지만 아직은 큰 문제가 없는 사업으로 평가되고 있다.

외식업은 일시적으로 유행하는 아이템보다는 대중적이며 전통적인 아이템이 창업자의 위험부담을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는 이점을 가지고 있다.

앞으로는 복합전문점이 외식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

예를 들면 도너츠와 아이스크림, 와인삼겹살과 부대찌개의 복합전문점이나 샌드위치와 케밥(터키식 고기요리)의 복합전문점, 생과일 아이스크림과 테이크아웃 커피, 조각케이크 전문점 등을 들 수 있으며 이외에도 와플 전문점, 고구마를 이용한 전문점 등도 숍 인 숍(shop in shop) 형태로 눈길을 끌고 있다.

주점은 이벤트 테마 주류 전문점과 세계 맥주 전문점, 첨단 디지털 호프 전문점 등이 유망하다.

#유통 판매업

상반기에는 24시간 편의점이나 생활용품 전문점들이 비교적 안정적인 운영으로 전반적으로 괜찮은 실적을 유지했다.

향후에는 여성프랜차이즈 전문점과 티셔츠 전문점, 패션 주얼리 전문점을 비롯해 해외명품 등의 고가전략 창업이 유망하고 신세대를 겨냥한 엽기상품 전문점을 비롯해 변화하는 소비층의 욕구를 겨냥한 신업종이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교육·취미 관련업

주5일근무제로 자기만의 생활이 많아지면서 자기계발을 위한 투자수요가 늘 것으로 보여 교육 및 취미 관련업이 뜰 것으로 보인다.

외국어학원, 컴퓨터학원, 자격증 관련 강사, 수공예, 애완동물용품점 등이 유망사업으로 각광받을 것으로 보인다. 휴일을 영화감상이나 독서 등으로 즐기려는 수요도 늘어나면서 영상사업이나 엔터테인먼트 등의 성장세도 예상된다.

비디오나 도서대여점, CD대여점, 완구대여점 등이 틈새시장으로 연결되며 독자적인 영역을 구축할 것으로 기대된다.

여기에 다이어트 센터, 골프 클리닉, 사이버 원룸형 고시원, 인터넷 독서실, DVD방, 디지털 노래방 등도 관심을 끌 것으로 보인다.

#IT·서비스업

최근 생활편의를 도모하는 서비스 업종으로 운동화 빨래방, 김치·생수·맞춤쌀 배달 전문점과 같은 업종과 소호형 쇼핑몰 사업과 학습방 사업 등이 붐을 이루었다. 여기에 디지털 사진관과 온라인 주문판매업 그리고 특정 정보를 생산·가공해 공급하는 CP(콘텐츠 공급)사업 등 IT관련 업종이 꾸준한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된다.

서비스 관련업종으로는 홈 토털서비스 업종, 욕실 리폼업 등의 환경위생사업이 있다. 또 시간이 많아진 직장여성을 겨냥한 피부를 전문으로 관리하는 피부관리카페는 이외에 메이크업, 화장품컨설팅, 핸드마사지, 네일아트 등을 가미해 볼 만하다.

커리어 창업으로 아웃소싱을 활용한 영업대행, 광고대행, 관리대행, 소모품 관리 등 대행업종도 여전히 관심을 끌 것으로 전망된다.

건강관련 업종으로는 스포츠 클리닉, 피부비만, 보디숍, 테마 골프클리닉 등이 주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 창업 상권 파악 이렇게

사업의 주목적은 최고의 매출과 이익을 올리는 것이다. 점포를 둘러싼 환경을 이해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