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계양구 작전동 계산지구 내에 오는 2006년 들어설 예정인 백화점식 테마상가 '메카브'가 다음달 착공을 앞두고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이 상가는 최근 전국을 강타하고 있는 '한국영화바람'을 타고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멀티플렉스 영화관 'CGV 계양10'이 입점하는 등 24시간 쇼핑과 먹거리·볼거리·놀거리를 모두 갖출 예정이어서 예비창업자 등 투자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이달 20일께 착공 예정인 '메카브'는 기존 쇼핑몰에선 볼 수 없었던 다양한 시설로 복합 엔터테인먼트 공간에 목말라 있던 부평, 계양, 부천 등 인천 동북부 지역 소비자들을 사로잡을 전망이다.
 
▲신세대 취향에 맞는 백화점식 테마파크='메카브'는 지하 6층, 지상 13층 연면적 1만여평 규모로 이 일대 상가 가운데 가장 크다. 지하 1층부터 7층까지는 편안한 쇼핑공간으로, 8층부터 11층까지는 멀티플렉스 영화관 계양 CGV10을 비롯한 복합 엔터테인먼트 공간으로 꾸밀 계획이다.
 
지하 1층에는 다양한 아동·유아용품을 취급하는 전문매장 '키즈몰'이 들어선다. 1~4층까지 꾸며지는 패션타운에는 해외 유명브랜드부터 남성·여성복, 스포츠의류까지 패션 관련 상품들이 모인다. 젊은 감각이 살아 숨쉬는 인테리어 디자인과 개성을 존중하는 공간 구성, 치밀한 동선 관리로 톡톡 튀는 신세대 감성을 고루 만족시키는 패션 쇼핑 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1층은 개성을 내세운 패션잡화와 스타벅스 등 최근 큰 인기를 끌고 있는 프랜차이즈 매장이 입주할 예정이다. 2·3층은 여성의류와 남녀캐주얼, 4층은 스포츠웨어와 수입명품관으로 꾸민다. 5층엔 컴퓨터·휴대폰·디지털카메라 등 IT전문매장, 6층엔 클리닉센터, 약국, 뷰티숍 등이 들어선다. 7층은 패스트푸드와 스낵코너부터 한식·일식·중식·양식 등을 아우른 푸드코트로 조성된다.
 
8층부터 11층까지는 친구와 연인, 가족들이 함께 찾을 수 있는 영화관 CGV10이다. 이곳에는 모두 10개의 상영관으로 들어선다.
 
12층은 게임센터, 노래방, 당구장 등 엔터테인먼트 시설, 꼭대기 13층은 재즈바 등을 갖춘 스카이라운지로 완성된다. 이밖에 지하 2~6층은 주차장 공간으로 활용, 고객들의 접근성 및 편의성을 높일 예정이다.
 
▲잠재력 풍부한 상권에 입지=계양구는 남쪽으로는 부평구, 부천시와 맞닿아 있으며 동쪽으로는 서울 강서구, 서쪽으로는 인천국제공항과 연결돼 있는 수도권 교통의 요충지다. 주거 인구만 34만명에 달하는 거대상권을 형성하고 있다. 게다가 경인여대, 경인교대 등 대학과 38개에 달하는 초·중·고교 등 학생수만도 8만명에 달한다. 하지만 이같은 풍부한 주거·유동인구에 비해 시민들이 이용하고 즐길 수 있는 시설은 크게 부족한 상황이다.
 
배후수요에 비해 상업지구 안에 기본적으로 들어가야 할 여성중심의 미용실이나 뷰티숍, 화장품 전문점, 귀금속 전문점, 패션의류점 등 소규모 점포가 부족하다. 또 청소년들이 즐길 수 있는 음식점, PC방, 만화방, 오락시설 등의 시설을 거의 찾아보기 어렵다. 먹을 거리도 한식, 회센터, 고깃집 등 비교적 단조롭고 비슷한 업종이 중복됐다는 한계를 안고 있다.
 
전체적으로 먹는 곳과 위락위주의 상권만 형성돼 있어 젊은 층과 신세대들의 발길을 부천, 부평 등 외부로 뺏기고 있는 추세다.
 
이같은 상황에서 멀티플렉스 영화관을 갖춘 테마상가 '메카브'는 화젯거리다. 인구 34만명에 변변한 영화관 하나 없어 불편을 겪었던 주민들에게 반가운 소식이라는 것이다.
 
▲CGV 인천 3호점 CGV 계양10='메카브'측은 130개로 국내 최다 스크린을 보유한 멀티플렉스 극장인 CGV가 메카브의 8~11층에 들어서는 점을 이 상가의 최대 장점으로 꼽고 있다. 현재 젊은이들 사이에 인기를 끄는 남동구 구월동 CGV 인천14와 주안에 들어서는 CGV8에 이은 인천 3호점이 될 전망이다.
 
CJ그룹 계열인 CGV는 전국에 16개관 130개 스크린을 보유하고 있다. 지난해 상반기에만 전국에서 1천만명이 넘게 입장하는 등 이용률과 선호도에서 국내 선두권을 달리고 있다. CGV측은 영화시사회와 출연배우 팬사인회 등을 통해 자연스럽게 시민들에게 접근할 계획이다. 또 영화관을 찾는 관람객에게 휴대폰 문자메시지로 행사정보를 제공하고 회원제와 보너스제도를 도입해 할인혜택을 줄 예정이다.
 
▲금호건설이 시공해 안심=도시산업개발(주)가 추진중인 '메카브' 프로젝트는 국내 우량건설업체인 금호선설이 시공을 맡고 있다. 금호건설은 2003 환경경영대상 환경부장관상을 받았고 2001년 은탑산업훈장, 대통령표창을 받은 중견 건설업체다. 도시산업개발측은 '메카브'를 다음달 착공해 오는 2006년 6월 준공할 계획이다. 분양문의:(032)555-5369, 556-63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