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 역사스페셜 〈가야에 여전사가 있었다〉 K1 오후 10시
 경남 김해 대성동 고분군에서 베일에 둘러싸인 금관가야의 실체를 밝혀줄 무덤이 발견됐다. 갑옷과 철제투구로 무장한 채 순장 당한 세 구의 인골들이 나란히 한 무덤에서 발견된 것! 인골 분석 결과 이들은 모두 20∼30대 여성으로 이들의 다리근육이 보통여성보다 훨씬 발달해 있음이 드러났다. 철제투구로 무장하고 남다른 다리근육을 가진 이 예사롭지 않은 여성들의 정체는 무엇인가? 이들은 과연 금관가야의 여전사들인가? 한국 역사상 최초의 여성전사가 천오백 년의 긴 잠에서 깨어난다!

 ▲MBC특별기획 2005 대한민국 음악축제 〈빅스타 3색 콘서트 '만남'〉 M 밤 12시
 가야금 병창 인간문화재로 우리나라 최고의 국악인으로 추앙받는 대표 국악스타 안숙선. 신이 내린 목소리라 불리며 대한민국 대표 테너 성악가로 자리매김한 성악계의 대표스타 임웅균. 파워풀한 무대매너와 뛰어난 가창력으로 제2의 전성기를 맞고 있는 가요계의 우먼파워 인순이. 국악, 성악, 대중가요계를 대표하는 세 명의 빅스타 3인이 모여 음악적인 완성도가 높은 감동의 무대를 선사한다.

 ▲생방송 60분-부모 여름특집 E 오전 10시
 여름철 주부들의 관심은 단연코 우리 가족의 원기를 회복하는 보양식이다. 보양식하면 떠 오르는 것이 삼계탕과 추어탕인데, 우리 선조들은 어떤 효능이 있어 삼계탕과 추어탕을 보양식으로 즐겼을까? 삼계탕과 추어탕이 누구에게나 맞는 보양식이 될 수 있을까? 체질상 삼계탕이나 추어탕이 맞지 않는 사람은 어떻게 응용해서 보양식을 즐길 수 있을까? 선조들의 지혜가 담긴 음식문화를 제대로 알고 현대 우리에게 맞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