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존 콘크리트 교량이 노후화되고 협소해 최근 새로 설치한 광교저수지 여숴로의 철골 교량.
   수원시 상수도사업소는 최근 광교저수지 여수로에 설치된 기존 콘크리트 교량이 노후화되고 협소해 위험에 노출돼 길이 14.5m, 폭 1.5m의 철골 교량을 설치했다.

   이에따라 저수지 제방 및 광교공원을 경유해 광교 저수지 수변 등산로를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안전한 등산로를 제공하고 광교산과 어우러진 아름다운 저수지 경관을 선보이는 등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리고 있다.

   또한 저수지 제방에 벤치 및 야간 조명등을 설치하고 음악 방송을 실시해 주야로 광교저수지를 찾는 시민들에게 쾌적한 휴식공간으로 탈바꿈되고 있다.

   아울러 저수지 상류 제사보에는 법면 보호벽을 설치하고 수변에 물 갈대 식재 및 보 상단에 분수를 설치하여 수질 개선과 함께 팔각정 및 산책로 교량과 조화로운 주변 경관을 개선하는 등 깨끗한 상수원 이미지를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다.

   상수도사업소 관계자는 “광교저수지 경관 조성사업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며 수심이 깊고 급경사로 이뤄진 광교저수지는 수원천 유지 용수와 상수도 취수원으로 사용되고 있어 시민들에게 시설물 보호 및 수질오염 행위 금지, 저수지내 출입 금지 등을 당부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