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는 도시환경의 급속한 변화에 따른 공간 정보의 효율적 관리와 U-City 기반 조성을 위해 분산, 운영중인 UIS(도시기반정보)관련 정보를 GIS 웹기반 시스템으로 연계 개발해 행정 업무와 대민서비스 전반에 공동 활용할 계획이다.

   시가 개발중인 `GIS 행정지원시스템'은 건축행정시스템과 연계, GIS 시스템에 의한 전자도면 활용 구현, 보안 등 무선원격 관리시스템 연계 등으로 향후 GIS 시스템 확장성을 고려한 화면 구성 및 기능이 가능하다.

   주요 내용은 건축물정보관리, 건축허가정보관리, 문화재관련 개발 협의 검토처리, 보안등 정보관리이며 지하시설물 통합시스템의 보완 내용으로는 지하시설물 메타 데이터관리, 도로굴착 데이터관리, 지하시설물 데이터 접수관리 기능 등이다.

   시는 이 시스템 개발을 위해 지난 3월부터 8개월간에 걸쳐 시스템 개발항목 검토, S/W개발 승인을 득하고 중앙부처의 협의를 완료해 사업을 착수한데 이어 올해말 사용자 교육 실시후 용역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시스템 개발후에는 건축행정 시스템 연계로 업무처리시 방문 및 협조 요청에 소요되는 인적, 시간적 낭비 요인을 해소해 신속한 민원처리는 물론, 업무 능률 향상과 문화재 보호구역 및 학교 정화구역 등 종이 도면을 이용한 업무 처리 방식을 전자도면 활용기법 구현으로 과학적인 업무처리 및 GIS 확산 기반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민원 접수자가 고장 및 조치 결과를 즉시 안내할 수 있는 시스템 구현으로 행정에 대한 신뢰도 향상은 물론 정책입안 기초자료 제공 및 u-City 구현을 위한 기반조성에 기여,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