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의 자기계발 전문가 브라이언 트레이시가 지난 12~13일 내한했다. 그는 리더십, 자기계발, 라이프 코칭 분야에서 스티븐 코비와 더불어 세계 양대 산맥으로 일컬어지고 있는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비즈니스 컨설턴트. '21세기 미국을 이끄는 100인'에 선정되기도 했던 세계적인 명성의 자기계발 전문가 브라이언 트레이시는 이번 방문에서 '성공을 향한 새로운 길을 모색하라'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해 호응을 얻었다. 성공과 실패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을 담고 있는 그의 책을 만나보자.

▲목표, 그 성취의 기술='목표'라는 주제에 평생 몰입하게 된 것은 저자가 23살 때부터였다. 그는 불우한 가정에서 태어나 고등학교를 중퇴한 후 세차원, 경비원, 방문판매원 등을 전전하며 떠돌아다녔다. 그러던 어느 날, 그는 종이 한 장에 향후 1년간의 목표를 적어내려갔다. 그로부터 30일 후 그의 인생은 송두리째 바뀌었다. 그 후로도 그는 어려움에 처할 때마다 자리에 앉아 종이에 새로운 목표들을 적고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모색하곤 했다. 23살 이후 30년 동안, 브라이언은 자신을 빈털터리에서 부자로 만든 목표설정기법을 더욱 정교하게 다듬어 특유의 성공프로그램으로 발전시켰다. 이 책에는 각 개인이 스스로 선택한 목표를 향해 곧장 나아가는 데 당장 활용할 수 있는 입증된 21단계 행동지침이 담겨있다. 그는 이 책에서 어떠한 상황에서도 스스로에 대한 믿음을 잃지 않는 법, 모든 문제와 장애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법, 나태함과 무사안일을 물리치고 끈질기게 노력하는 법을 보여준다. 김영사刊, 300쪽, 1만2천900원.


▲빅토리=이 책은 수천년 전쟁사에서 빛나는 승리를 거두었던 명장들이 등장하여 그들의 지략을 보여준다.
멀리는 그리스, 페르시아, 인도에 걸친 대제국을 건설한 알렉산더 대왕과 카르타고의 명장이었던 한니발에서부터 중세 유라시아 대륙을 평정했던 칭기즈칸과 전유럽을 뒤흔들었던 나폴레옹을 거쳐, 2차 세계 대전 당시 이름을 떨쳤던 롬멜과 조지 패튼에 이르기까지 나름의 원칙에 따라 승리를 거두었던 수많은 명장들이 등장한다. 브라이언 트레이시는 수천년의 전쟁사를 꿰뚫어 그 핵심을 추려내고 현대인들에게 꼭 필요한 12가지 성공 원칙을 제시한다. 나폴레옹에게서는 집중의 원칙을, 알렉산더 대왕에게서는 목표의 원칙을 찾아내는 식으로 전쟁사 속에서 승리의 전략 12가지를 배운다. 21세기북스刊, 349쪽, 1만2천원.


▲백만불짜리 습관=어떤 사람은 성공하고, 어떤 사람은 실패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브라이언 트레이시는 모든 성공과 실패의 95%를 습관이 결정한다고 말한다. 성공하는 사람은 성공하는 습관을, 실패하는 사람은 실패하는 습관을 가졌다는 것이다. 저자는 습관의 본질과 형성과정, 새 습관 형성 방법, 그리고 본받아야 할 성공한 사람-부자, CEO, 인기 있는 사람, 건강한 사람, 리더십이 있는 사람의 공통적인 습관을 설명한다. 무엇보다 새 습관을 익히는 방법을 심리학에 근거해 이론적으로, 그리고 방문판매원으로 시작해 세계적 비즈니스 컨설턴트로 인생을 역전시킨 자신의 경험, 수많은 사람과의 인터뷰에 바탕해 실천적이고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용오름刊, 288쪽, 1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