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더이상 불친절하고 딱딱한 공무원은 찾아 볼 수 없을 겁니다."

의왕시청이 매월 처리된 민원에 대한 친절도, 신속성 및 전문성 등을 확인해 해당부서에 통보, 민원인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해당 부서는 자성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는 '민원 After Clean-Call'제를 운영해 시청을 찾는 민원인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특히 건축·토지개발인허가, 계약, 환경·공중위생 지도 점검분야의 민원에 대해 민원 처리후 민원인을 상대로 친절도 등을 조사해 분야별 문제점 및 개선사항을 도출하고 분석한다는 점에서 민원인들의 만족도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

올 1월부터 도입된 '민원 After Clean-Call'제는 지난 2006년 공공기관 대민업무 종합청렴도가 전국 기초자치단체에서 낮은 점수를 얻은 것에 대한 해결책으로 실시돼 청렴한 의왕을 만든다는 전략하에 실시됐다.

1월부터 4개월에 걸쳐 실시한 '민원 After Clean-Call'제 결과에서 민원인에게 불필요서류와 금품을 요구한 사례는 단 한 건도 없었으며, 친절도와 신속성, 전문성에서 92~94%의 양호한 결과를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의왕시는 이를 통해 잠재청렴도를 개선하고 인허가부서의 신속하고 공정한 업무처리 정착 계기를 마련했으며, 계약관련 민원인이 행정기관을 방문하지 않고 업무를 처리해 편의도모와 경제적·사회적 비용을 최소화 하는 등 계약업무의 투명성을 제고하는 전자계약제를 지난 4월부터 실시하게 되는 성과를 거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