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부흥중학교(교장·현재천)에서 학생들의 독서 능력 향상과 통합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B.E.S.T 독서운동'을 실천하고 있어 화제다.

B.E.S.T 독서운동은 'Book(책), Encourage(권장하다), Step by step(단계별), Test(평가)'의 첫 글자를 조합한 부천부흥중학교만의 유일한 독서교육활동 프로그램이다.

이 운동은 ▲생각 싹 틔움제 ▲아침10분 독서제 ▲독서인증제 ▲평가 및 결과 분석, 환류의 단계로 나눠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생각 싹 틔움제 활동에는 ▲북 카드를 이용한 독후활동 ▲북 토크를 이용한 독서토론 ▲계발활동 시간을 이용한 독서토론 수업 등의 활동이 전개된다.

다음으로 아침10분 독서제에서는 ▲교과별 추천도서 선정 보급 ▲담임교사의 임장지도 ▲열권 이상 필독 지도 ▲지정 시기에 집중적으로 책 돌려보기 ▲모두 읽고, 날마다 읽고, 읽기에만 집중하는 3원칙 준수하기 등의 활동이 이뤄진다.

독서인증제에서는 ▲학교독서지도위원회의 계획 수립 ▲필독 및 인증도서 선정 ▲인증 방법에 따른 시행 ▲인증시험문항 출제 ▲평가 및 결과 분석 ▲인증서 수여 및 수상 등의 절차가 진행된다.

마지막으로 평가 및 결과 분석 단계에서는 B.E.S.T 운동 효과를 산출하기 위해 전체 학생들을 대상으로 ▲읽기 동기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창의성 ▲읽기 능력 등의 영역으로 나눠 학생별로 각각의 능력이 얼마나 향상되었는지 알 수 있도록 평가 프로그램인 SPSS를 이용해 검사 결과를 분석하고 차기 독서교육 계획 수립시 반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