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을 중요시하는 신세대 군인의 등장으로 병영문화에 새 바람이 불고 있다. 이로 인해 유통업계에서는 군인 및 군부대를 대상으로 한 '밀리터리 마케팅'이 새로운 틈새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다. 신세대 군인들의 향학열과 외모에 대한 관심 증가로 유통시장은 교육, 미용, 재테크 등 다양한 분야로 확산되고 있다.

■ 미샤, 부대내 기초 화장품 매장 문열어
■ 온라인서 모기퇴치용품등 필수품 클릭
■ 카드번호만 알면 동전 없이도 통화 OK

직업군인이 인기 직업군으로 각광받으면서 관련 시험에 수험생들이 몰리자 교육업계 마케팅이 먼저 강화됐다.

(주)에듀윌은 이러닝 업계 최초로 부사관직 전문과정을 개설하고, 동영상 강의는 물론 부사관 관련 수험 정보 및 시험 대비 학습 방법을 제공한다.

강좌는 3군(육·해·공)대비반, 공군 집중 대비반 등으로 구성되며 전과목 기본 강의 및 문제풀이, 모의고사, MP3 강의 및 PMP 강의 무료 다운로드 등의 서비스가 제공된다.

피부와 외모에 관심이 많은 젊은 병사들이 늘어나면서 PX(군부대 기지 내 매점)에서는 화장품 매출액이 늘고 있다.

남성 전용화장품 브랜드 이지함화장품은 이를 겨냥해 피지분비가 많은 남성을 위한 '셀라벨 옴므'를 출시해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브랜드 숍 화장품 미샤는 지난 2006년 19개 공군 부대와 10개 해군 부대에 기초 화장품과 한방, 기능성 제품을 파는 브랜드숍을 열고 운영중에 있다.

소망화장품 등 국내 남성화장품 10여개 브랜드도 현재 PX 및 위탁 매장에서 제품을 판매 중이다.

보고 싶은 가족, 친구들에게 부담 없이 전화할 수 있는 전화카드와 곰신(군대에 간 남자친구를 기다리는 여성)들을 위한 커뮤니티, 온라인 몰 등도 각광받고 있다.

아미카드는 부여받은 카드번호를 이용해 동전이나 카드 없이도 공중전화에서 전화를 걸 수 있는 선불카드 '군사랑 카드'를 판매 중 이다.

요금이 저렴하며, 카드분실 우려가 없고 재충전이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다.

울앤닷컴은 군인인 애인에게 보낼 상품을 판매하는 사이트로 군인들을 위한 생필품 및 과자와 라면 등이 주요 제품이다. 철모땀받이를 비롯해 붙이는 물집방지패드, 모기퇴치스티커 등 군인들을 위한 생필품이 풍성하다.

부대까지 배송이 가능해 물건을 구매해 소포로 부쳐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