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일보=오지희기자]인천국제정보산업전시회에서는 한국의 미래를 주도할 신기술 대전이 펼쳐진다. 상상속 미래에서나 만나볼 것으로 기대했던 로봇과 환경, 건강까지 생각한 그린 IT제품들이 다수 출품돼 관람객들의 눈을 사로잡게 된다.

(주)이아이라이팅(대표·장명기)이 선보이는 고광량 형광램프는 관람객들의 발길을 잡기에 충분한 제품이다. 발광원리는 기존 형광등과 유사하지만 에너지를 공급하는 전극이 램프 외부에 있어 전극의 소모가 적고, 수명이 길다. 최소 수명시간은 3만 시간. 기존 형광램프보다 5~10배의 수명을 가져 친환경 조명기기로 손색이 없다.

▲ (주)이아이라이팅의 고광량 형광램프

(주)파인텍(대표·장수근)은 지능형 홈네트워크 시스템을 선보인다. 이 시스템은 가정에서 사용하는 모든 전기·전자제품을 네트워크로 연결해 서로 정보를 주고받으면서 원격제어 및 모니터링, 보안에 이르는 첨단기능을 수행한다.

(주)미니로봇(대표·정상봉)은 사용자의 의도에 따라 로봇의 행동을 조정 및 프로그래밍할 수 있는 가정용 로봇 '메탈파이터'를 출품한다. 로봇을 구성하고 있는 16개의 개별 모터에 각도와 속도, 위치 등을 입력하면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로봇이 움직이게 된다.

▲ (주)미니로봇의 메탈파이터

(주)이디(대표·박용후)는 안내·홍보 도우미 로봇인 '아로'를 선보인다. 이 제품은 놀이공원, 은행, 레스토랑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다.

(주)바램시스템(대표·서병조)이 출품하는 양방향 무선 카메라는 단순히 영상을 보기 위한 수단에 불과했던 기존 무선 카메라와 차원이 다른 제품이다. 영상 수신과 동시에 로봇에게 명령을 줘 양방향 무선 영상 전송이 가능한 카메라다.

▲ (주)바램시스템의 양방향 무선 카메라

(주)엘엔아이소프트(대표·임종남)는 학술 정보 자동번역시스템인 '노띠'를 출품한다. 노띠에는 1천300만 문장에 이르는 방대한 양의 과학기술문장을 분석해 탄생한 과학기술문서 번역 엔진이 탑재돼 있다. 이 제품은 과학기술 분야의 전문 문서에 대해 80%를 상회하는 자동번역 엔진 최고의 번역률을 자랑한다.

▲ (주)프라이머스코즈의 초대형 실감 전자수족관

이 밖에 실감형 3D기술을 보유한 (주)프라이머스코즈(대표·김기철)는 초대형 실감 전자수족관을, (주)루티마(대표·공태석)는 탄소배출을 획기적으로 절감한 절전, 장수명, 친환경의 신개념 LED램프를 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