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일보=]경인일보와 (사)한국프랜차이즈협회, 경기신용보증재단, 신용보증기금 경인영업본부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다음달 8일부터 11일까지 수원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리는 '2010년 대한민국 브랜드대전&제3회 경기도 프랜차이즈박람회'에 참가하는 국내 우수 프랜차이즈 업체들을 소개한다.

험난한 창업시장에서 독특한 아이템으로 성공 신화를 만들어가고 있는 업체들을 통해 예비 창업자들에게 알찬 정보를 제공한다.

■ 세계인 입맛 사로잡은 숯불구이 전도사… 웰빙치킨 '코리안바베큐'

'트랜스 지방 제로로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는 한국의 대표적인 숯불바비큐!'

(주)TBBC 코리안바베큐는 NO트랜스지방과 웰빙 트렌드에 맞춘 한식요리로 세계인의 입맛을 공략하고 있는 '한국 바비큐 전도사'다. 더불어 호프전문점 'BMF'와 제주특산물판매브랜드 '제주살레' 등 3개의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는 중견 프랜차이즈 업체다.

특히 지난 2007년 10월 물류센터, 12월에는 원부자재 공장이 설립되어 '코리안바베큐'만의 특성화된 원부자재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게 했다. 올해로 창립 12주년을 맞은 '코리안바베큐'는 장기간 운영한 가맹점이 많으며, 이것은 본사와 가맹점이 동고동락하며 서로 윈윈(win-win)하는 체제를 잘 유지하고 있다는 단적인 예이다.


국내·외 500여개의 가맹점을 운영 중이며 안정화된 국내 사업을 기반으로 2008년 5월 미국 LA에 직영점을 오픈해 해외시장개척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창업비용은 66㎡ 기준으로 대략 5천500만원 정도(점포비 제외)가 소요되며 '2010 대한민국브랜드대전 & 제3회 경기도프랜차이즈박람회'의 계약자에 한해 창업 가맹비, 교육비, 보증금 등을 면제해주는 '3무'정책을 펼칠 예정이다. 문의: 080-208-9292

■ 새콤달콤 색다른 맛 롱런신화 인기 '쑥쑥'… '파닭' 돌풍 '사바사바 치킨'

'새로운 치킨 아이템, 파닭으로 승부합니다'.

치킨 업계에 돌풍을 일으킨 파닭. 먹다보면 느끼할 수 있는 치킨이 코끝을 자극하는 알싸한 파와 새콤달콤한 소스와 버무려져 색다른 맛을 낸다.

사바사바 치킨은 최고 인기 메뉴인 파닭치킨 뿐만 아니라 천연양념으로 숙성시킨 프라이드 치킨, 매운양념 치킨, 양념치킨, 마늘간장치킨 등 치킨 메뉴를 비롯해 호프와 어울리는 푸짐하고 다양한 요리로 젊은 세대부터 중·장년층까지 폭넓게 사랑받고 있다.

사바사바 치킨은 국내 최고급 신선육과 100% 식물성 튀김유를 사용, 맛이 뛰어나고 영양도 최고다. 모든 식자재는 HACCP(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인증을 받아 제조 및 유통과정에 이르는 모든 과정이 철저하게 위생적으로 처리되고 있다.


'가맹점이 살아야 본사도 산다'는 경영원칙 아래 경인지역을 중심으로 100여개 넘는 가맹점이 성업중이다.

지난 2008년에는 'ISO9001'품질경영시스템 인증과 'ISO14001'환경경영시스템 인증을 동시에 획득했다. 창업비용은 매장 입지와 면적에 따라 다르지만 66㎡기준 5천848만원이 소요된다. 문의:1688-7292

■ 무균맥주와 퓨전요리 환상의 짝꿍… (주)태풍F&B '다라치'

웰빙 맥주로 하루 쌓인 스트레스를 날려버리자.

창업 아이템으로 가장 많이 분포된 업종은 '생맥주와 치킨'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중 지난 2005년 설립된 (주)태풍 F&B의 '다라치'는 항상 맛있는 음식과 술을 제공하는 친구란 뜻처럼 지중해식 요리와 더불어 제공하는 '무균맥주(Cream Beer)'로 맥주의 웰빙시대를 선도하고 있다.

나노살균처리에 의한 깨끗한 항균 맥주에 국내 전통 항아리잔은 여느 점포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다라치만의 장점이다.

또한 간장숙성 바비큐 치킨과 간장숙성 Big프라이드 치킨을 중심으로 한 30여가지의 색다른 각종 새로운 퓨전요리는 매장을 찾는 손님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무엇보다 프랜차이즈 창업을 통한 가맹점 개설이 가능토록, 부담없는 투자금액으로 '가맹점이 부자가 되어야 본사가 성장한다'는 모토 아래 차별성과 수익성, 지속성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태풍F&B는 '고객의 건강'을 가장 먼저 생각하는 기업이다. 창업비용은 '웰빙치킨다라치' 66.11㎡ 기준으로 가맹비 500만원을 포함한 총 5천600여만이 예상되며, '요리주점 다라치'는 99.17㎡ 기준으로 7천520만여원이 예상된다. (점포비용 제외). 문의:1688-1994

■ 구절판 가득 육해공 진미의 성찬… 전통음식 열풍 '개성보쌈'

'구절판에 개성의 맛을 담았습니다'.

전통음식 중 최근 웰빙식으로 꼽히고 있는 보쌈은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아이템이다.

외식계에 전통 보쌈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보쌈 전문점 '개성보쌈'은 개성 지역의 독특한 보쌈 및 족발의 맛을 제공한다.

특히나 우리의 고유 음식인 보쌈을 주메뉴로 하고 족발, 국수류를 취급해 최근에는 성인 뿐만 아니라 신세대들에게도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어 빠른 속도로 시장 확대가 이루어지고 있다.

대표 메뉴인 '개성스페셜'은 보쌈, 족발, 훈제오리, 인삼강정, 김치보쌈, 배추보쌈, 장어 등을 전국을 돌며 찾아낸 고급 구절판에 담아 나오는 데 그 맛과 풍취가 일품이다.


이외에도 가장 대중적인 메뉴인 '모듬보쌈'을 비롯해, '개성해장국', '뚝배기불고기', '보쌈정식' 등 다양한 점심메뉴도 인기다.

본사에서 보유하고 있는 배송팀과 생산팀으로 하여금 가맹점에 주요 식자재를 직접 공급케 하고 자체 인테리어 기술을 이용해 독창적인 고품격 한국적 이미지를 창출한다.

창업비용은 66㎡기준 5천110만원 가량이 든다. 문의:(02)373-9999

■ 중장년층 향수자극 그때 그 맛집… (주)우리땅푸드 '잘살아보세'

'전 연령층이 찾을 수 있는 복고주점'.

막걸리 열풍에 힘입어 전통 막걸리와 전통 음식(부침, 보쌈, 국수)을 개발해 (주)우리땅푸드(www.woorijeon.co.kr)가 2009년에 브랜드를 론칭한 '잘살아보세'가 창업시장에서 대박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프랜차이즈 전문가들이 개발한 복고주점 브랜드인 '잘살아보세'는 막걸리와 동동주 등 전통주와 모듬전, 파전, 옛날보쌈, 국수 등이 주력 상품이다.

특히 이 회사가 개발한 무쇠주물 전판은 초보 창업자라도 간단하게 조리를 할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무쇠의 특성상 사용하면 사용할수록 음식맛의 깊이를 더해 준다.


또한 가맹점에 공급하는 모든 식재료는 자체 공장에서 직접 제조 및 유통을 하므로 다른 프랜차이즈 업체보다 30∼50%정도 원가 절감을 이뤄냈다는 게 회사측의 설명했다. 내부 인테리어는 60~70년대의 새마을 운동 콘셉트로 개발돼 옛 향수를 그리워하는 중장년층의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이 회사는 초보 창업자를 위한 실전 창업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창업비용으로는 점포 임대비용을 제외하고 99㎡ 기준으로 내부 인테리어 등으로 6천500만원 정도가 필요하다. 문의: 1644-16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