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는 한화 그룹의 실질적인 지주회사이다. 6ㆍ25 전쟁의 와중에 설립되어 현재에 이르렀고 건설과 제조업 분야를 비롯해 금융, 서비스 레저 분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업 분야를 고루 갖추고 있으니 그야말로 대한민국 굴지의 글로벌 그룹으로서 한화의 발전은 대한민국의 발전이라고 할 만하다.

한화 기업 자체의 설명은 투자자 각자가 더 잘 알 것으로 보고 더 이상의 언급은 하지 않기로 한다. 투자자의 입장에서 기업에 관한 정보는 수익과 연결되지 않으면 지루한 사족에 불과할 것이기 때문이다. 다만 한화 한 종목에 대한 이미지는 알아야 하기에 간단하게 말한 것뿐이다.

투자자는 수익을 목표로 꾸준하게 연구한다. 차트에 대한 기술적 분석, 가치분석, 미래 시장의 흐름 등을 연구해서 타이밍을 찾아 진입하고 손실이 나면 적정선에서 손절매를 하든가, 주가가 올라가면 목표가를 정해두고 홀딩을 한다. 여기서 중요하게 보아야 할 것이 종합주가지수의 흐름이다.

종합주가지수의 움직임과 지주사의 움직임은 매우 비슷하게 닮았다. 그도 그럴 것이 지주사의 주가는 각 그룹사의 수익에 따라서 움직이게 되고 각 그룹사의 수익은 당시의 경제 상황에 따라서 결정되며 당시의 경제상황은 곧바로 종합주가지수의 움직임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그러면 현재 종합주가지수의 움직임은 어떻게 움직이고 있고 경제상황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를 알아야 한다. 코스피 지수는 단순하게 코스피 지수만으로 움직이지 않는다. 코스피 지수는 전 세계 시장의 움직임과 연결되어 있고 세계 시장의 움직임은 글로벌 경기와 맞물려 있다.  

필자가 보기에 세계 시장은 두 가지 축으로 움직이고 있다. 하나는 자동차 산업 중심의 독일의 닥스 지수로 움직이는 축이고, 또 하나는 반도체 중심의 우리나라를 축으로 움직이는 것이다. 세계 경제는 자동차와 반도체를 중심으로 회복되고 있다고 보는 것이다. 경제는 빠른 속도로 회복되고 있으며 세력들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글 / 정오영 평택촌놈투자전략연구소 대표

[주요 이력]
前 동아일보 <사이버고수의 증시전망> 연재
前 한국경제TV 전속 애널리스트
前 MBC [뉴스후], [라디오 뉴스터치], [경제매거진M 스페셜], KBS 라디오, 이데일리TV, 매경증권TV 등 출연, 신문사 및 잡지사 인터뷰 (조선일보, 레이디경향 외 다수)
現 (주)평택촌놈투자전략연구소 대표이사
現 평택대학교 초빙교수  
홈페이지 www.502.co.kr(한글주소 : 평택촌놈) 전화 031-651-5023
이메일 502in@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