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실시간 혁명┃제이 베어 외, 이영래 역, 더숲, 319쪽, 1만6천원.

이 책은 변화하는 웹의 모습에 따라 비즈니스를 설계하는 방법에 대한 책으로, 고객과 더불어 소통할 수 있는 기업이 되기 위해 노력하는 기업들에게 방향을 제공한다. 저자들은 급변하는 소셜 미디어와 스마트 시대에 기업과 조직은 무엇을 준비하고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에 대해 매우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방법들을 제시한다.

▶건축

건축 낯선 이야기로 피어나다┃이동언, 미세움, 252쪽, 1만7천원.

오랫동안 건축설계 및 이론·비평에 관심을 가져온 저자는 건축을 설명하는 데에 있어서 시(詩)를 활용한다. 굳이 시를 끌어들이는 이유는 무엇인가? 오히려 작품 안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그는 유엔묘지, 범어사, 부산시립미술관, 벡스코, 센텀시티 등 국내 유명 건축물들의 리뷰를 통해 건축은 어디로 향해야 하는가를 질문하고 스스로 답을 던진다.

▶인문

공자 팬클럽 홍대지부┃명로진, 푸른지식, 304쪽, 1만3천500원.

이 책에는 상상 이상으로 현실적이고 현대적인 공자가 등장한다. 공자의 톡톡 튀는 다양한 모습을 소개하며 흔히 공자를 두고 '모르는 것이 없는 사람'이라고 칭하지만 이에 대해서도 지극히 인간적인 관점에서 역추적한다. 저자는 고전을 어렵다고만 생각하는 현대인들에게 논어에 등장하는 공자의 모습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그의 사상을 알기 쉽게 설명한다.

▶과학

선택의 과학┃리드 몬터규, 박중서 역, 사이언스북스, 436쪽, 2만원.

'무엇을 먹을까?', '이것을 살까, 저것을 살까?', '책을 볼까, 영화관에 갈까?', '어디에 취직할까?'등 우리의 삶은 선택의 연속이다. 우리는 아주 단순한 것부터 복잡한 것까지 매일 선택을 해야 하고, 그 선택을 위해 고민한다. 이 책은 의사 결정 연구의 권위자인 저자가 우리 뇌에서 일어나는 선택 과정을 뇌과학으로 설명하며 심지어 예측까지 할 수 있게 해준다.

▶자녀교육

감정에 휘둘리는 아이 감정을 다스리는 아이┃함규정, 청림출판, 324쪽, 1만4천800원.

저자는 아이의 잘못된 행동은 감정을 제대로 공감받지 못한 데에서 기인하기 때문에 잘못된 행동을 바로잡기 전 아이의 감정을 공감하는 일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한다. 또한 아이일 때부터 감정을 다스리는 훈련을 한다면 어른이 돼서도 감정에 휘둘리는 힘든 상황을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기 때문에 어렸을 때부터 감정 다스리기 훈련을 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김선회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