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부평서초등학교(교장·조성숙)가 '사교육절감형 창의경영학교' 프로그램을 운영해 사교육비 경감 등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
이 학교는 '알찬 꿈 다져가는 디딤돌 교육, 실력 UP! 만족UP! - 학교에서 多(모두) 배워요'를 캐치프레이즈로, 사교육절감형 창의경영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그 결과 학생들의 학력 향상, 학부모의 사교육비 부담 감소, 학교 교육 만족도 향상 등의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한다.
인천부평서초는 수요자 중심의 방과후학교를 운영 중이다. 또 학년별로 특색 있는 자기주도적 학습 프로그램을 만들어 시행하고 있다. 학생들의 흥미·적성·학력을 고려한 맞춤식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것이다.
조 교장은 "수요자가 만족하는 방과후학교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학력 향상, 소질과 특기 계발을 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학교는 학습 증진과 소질 계발 프로그램으로 60개의 강좌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영어 의사소통능력 신장, 온-오프라인 영어 독서, 멀티미디어를 결합한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 등은 학생·학부모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학부모 연수 실시, 학부모 모니터링단 운영, 학교 홈페이지에 '학부모 참여마당' 개설 등의 방법으로 학부모와 소통하는 것도 이 학교의 특징이다.
/목동훈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