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올레길처럼 길을 걸으며 주변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싶어하는 사람들의 관심이 높다. 저수지들도 과거 농업용수를 위해 만들어졌지만, 이제는 자연학습 체험장 등 온 가족이 즐거운 하루를 보낼 수 있는 휴양지로 변하고 있다. 경인일보는 가볼만한 도내 저수지를 소개한다. ┃편집자 주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각종 박물관, 전시관이 즐비한 왕송저수지는 주말은 물론 평일에도 가족·연인들의 나들이 장소로 인기가 높다.

우선 다채로운 자연경관을 자랑한다. 넓게 펼쳐진 수면위에 버드나무가 빽빽이 들어선 인공섬은 백로·왜가리·청둥오리 등 요즘은 쉽게 볼 수 없는 철새 도래지로 나들이객 사이에서는 이미 명소로 자리잡았다. 또한 해질 무렵 저녁 노을이 붉게 물든 저수지와 그 주변 갈대숲 풍경은 마치 한 폭의 풍경화속에 있는 듯한 착각에 빠질 정도로 황홀한 경치를 뿜어내고 있다.

수질이 좋아 붕어·잉어·가물치 등 어족 자원도 풍부해 한때 수도권 유명 낚시터로 유명했으나 2006년 수질 보호를 위해 낚시 금지구역으로 지정됐다.

또 주변에 한국 철도 발전사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한국철도박물관', 각종 꽃과 식물들을 학습할 수 있는 '의왕시 자연학습공원' 그리고 인공섬에 찾아다니는 철새를 조망할 수 있는 '조류탐사과학관' 등이 위치해 아이들의 학습체험장으로도 제격이다.

교통 여건도 뛰어나다. 수도권 전철 1호선을 타고 의왕역에서 내려 도보로 20분이면 도착할 수 있다.

이처럼 우수한 생태환경과 수원·안양 등 대도시가 지하철로 연결되는 유리한 지리적 조건으로 개발 가능성도 높다. 최근 의왕시는 개발제한구역내 부지를 활용해 왕송호수공원을 조성할 계획이며, 한국농어촌공사 역시 '농업생산기반시설 및 주변 지역 활용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자연과 문화가 공존하는 문화 공간으로 탈바꿈하는 개발 계획을 내놓았다.

의왕시에 위치한 왕송저수지는 1948년 한국농어촌공사에서 수(水)면적 83.6㏊, 제방길 640m, 저수용량 210만t 규모로 조성한 저수지로, 현재 수원시 입북동 일대 농지 414㏊에 농업용수를 공급하고 있다.

 
 

※ 여행정보

■ 숙박시설

에덴모텔 031-461-5652

부곡장모텔 031-461-4848

■ 관련공사 연락처

저수지 관리소 031-437-0011

■ 지역특산물

우렁쌀, 벌꿀, 버섯

■ 먹거리

정통보리밥, 누룽지백숙, 송어회

■ 오시는 길

승용차 : 의왕-과천고속도로 월암IC → 왕송저수지

지하철 : 1호선 의왕역 하차 도보 20분

버스 : 1-1, 1-2, 1-5번 부곡종점 하차 도보 5분

/공지영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