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경력 3가지- 전 월간조선 편집장, 전 특임장관실 특임실장, 전 청와대 정무1비서관
▶3대 대표공약
- 지하철 7호선 청천~산곡 구간 19대 임기 내 착공
- 경인고속도로 통행료 무료화 및 일반도로화 추진
- 정부가 조성 중인 펀드를 활용한 부평공단 기반 및 문화보육시설 개선
▶후보로서 자신의 장점과 취약점 - 초·중·고교를 부평에서 나온 부평의 아들이다. 40여 년 부평사람으로 부평의 꿈을, 희망을 너무나 잘 안다. 또 조선일보 기자, 월간조선 편집장 등 20년 언론인으로 약자의 편에서 사회 부조리와 맞섰다. 또 청와대 시절에는 대형마트로부터 골목상권을 살렸고 통신료와 휘발유값 인하로 서민 부담을 줄였다. 이런 언론과 중앙정부 국정운영 경험을 갖고 있다.
▶상대후보 평가 - 홍영표 후보는 대우자동차 용접공으로 시작해 민주당 원내대변인을 지냈고, 현재 당대표 비서실장을 맡고 있는 입지전적인 인물이다.
▶예상 득표율 - 무응답
▶자체 판세분석 - 백중 우세
○ 구민 위한 민생정치 펼터
▶지상유세
국민은 새로운 정치, 새로운 인물을 바라고 있습니다. 소통하는 능력, 경청하는 자세, 개혁 의지를 가진 사람을 원합니다. 더불어 부평의 일꾼은 침체된 부평에 활력을 불어넣을 열정과 추진력을 갖춰야 합니다. 부평구민들은 20년 언론인으로서 불의에 맞서온 투지, 민심을 읽는 감각, 그리고 사회와 소통하는 능력을 국회에서 발휘해 달라고 합니다. 이런 국민과 부평구민의 기대에 부응하고자 20년간의 기자생활을 마치고 정치인의 길에 들어섰습니다. 기자생활에서 배운 '현장을 떠나지 말라'는 교훈으로 보통사람들 삶에 뿌리를 내리는 민생 정치인으로 부평을 명품도시로 만드는데 부평의 아들 김연광이 앞장설 것입니다.
■ 무상보육·급식 보편적 복지확충… 홍영표 민주통합당
▶주요경력 3가지- 전 대우자동차 생산직(용접공), 전 참여정부 국무총리실 시민사회수석비서관, 현 민주통합당 한명숙 대표 비서실장
▶3대 대표공약
- 경제민주화, 서민·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대기업·재벌 개혁과 부자증세
- 경인고속도로 통행료 폐지 및 부평미군기지 공원화사업 추진
- 무상보육, 무상급식, 반값 등록금 등 보편적 복지확충 및 사회적 약자에 대한 사회안전망 강화
▶후보로서 자신의 장점과 취약점 - 반독재 학생운동과 대우자동차 용접공으로 노동운동을 거쳐, 정부에서 일할 때에도 시민사회비서관으로 세상의 문제를 수리하려는 의지를 갖고 치열하게 '시대의 용접공'으로 살았다.
▶상대후보 평가 - 유권자의 몫이다. 다만 지역을 위해 서로의 좋은 공약은 당선자가 함께 실천해 가기를 희망한다.
▶예상 득표율 - 45%
▶자체 판세분석 - 백중 우세
○ 국감 우수의원 선정 저력
▶지상유세
2009년 재선거로 당선된 '0.75선'이라는 핸디캡을 안고 시작한 의정활동에서 열심히 뛴 결과, 국정감사 우수의원에 연이어 선정됐습니다. 열린 귀와 부지런한 발로 뛰어 과학고 유치, 7호선 추가 연장 확정, 부평 청소년수련관 건립 추진, 부평미군부대 추가환경조사 및 부지 우선활용 등 성과도 있었습니다. 총선은 과거에 대한 비판이며, 대선은 미래를 위한 선택입니다. 99% 국민의 주머니를 털어 1%부자의 배를 불린 MB정권, 대통령 주변 33명이 비리 연루의혹이 있는 MB정권은 뻔뻔한 비리정권, 불통정권임이 분명합니다.
부평에서 지켜볼만한 친구라는 말을 들을 때까지, 신발끈을 풀지 않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