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경력 - 전 인천 남동구청장, 국민희망포럼 인천대표
▶3대 대표 공약
- 주차타워 건설 등을 통한 주차난 해소 - 가족 테마 공원 조성을 통한 명품 남동 건설 - 구월동에 고등학교 설립
▶후보자로서 자신의 장점과 취약점-원칙과 소신을 가지고 해 왔던 10년간의 행정경험, 현장 중심의 강한 추진력은 장점이다. 최근 새누리당을 탈당한 이윤성 후보의 무소속 출마로 보수표 분열이 우려된다.
▶상대 후보 평가-이윤성 후보는 4선 국회의원으로 많은 역할을 했지만 구민과의 소통이 많지 않았으며, 새누리당 탈당으로 보수 분열을 야기시키는 것이 올바른 정치소신인지 묻고 싶다. 박남춘 후보는 진보적인 패기가 있지만 박 후보의 '공직자 인적 네트워크'가 남동구의 발전을 가져오기란 어려울 것이다.
▶예상 득표율-45%
▶자체 판세 분석-백중우세
○ 청렴·추진력으로 구민신뢰 보답
▶지상유세 - 14대째 남동구에 뿌리를 두고 살고 있는 저는 남동구에서 태어나 지역 주민으로서, 행정가로서, 그 누구보다 남동구의 애환을 몸으로 깨닫고 가슴으로 느껴왔습니다. 사랑과 지지로 10년간 구청장직을 수행하면서, 구민들로부터 가슴 벅찬 평가를 받았습니다. 청렴성과 도덕성, 추진력은 저의 가장 큰 자산이라고 자부하고 싶습니다. 이제 구민에게 받은 사랑과 신뢰에 보답코자 반드시 남동구를 '살기 좋은 고장', '행복이 넘치는 보금자리'로 만들겠습니다.
■ 2호선 연장 KTX연결… 박남춘 민주통합당
▶주요경력 - 전 노무현대통령 비서실 국정상황실장, 전 노무현대통령 비서실 인사수석비서관, 인천 항만물류정책자문위원
▶3대 대표 공약
- 국회의원 특권 폐지 및 정치 개혁 - 인천2호선 구간 연장, KTX 광명역과 연결 - 남동산단 구조고도화 사업 본격화, 송도국제도시와의 연계 강화
▶후보자로서 자신의 장점과 취약점 -공직생활 27년간 쌓은 인적네트워크를 통해 60만 중앙부처 공무원을 움직일 수 있는 유일한 후보다. 특히 청와대에서 5년간 근무하면서 축적한 국정운영의 경험은 '동북아 경제수도'라는 인천의 꿈을 실현할 수 있다. 여의도 정치 경험이 없어 세련미가 부족하다.
▶상대 후보 평가-이윤성 후보는 MB정권 실정에 책임이 있다. 윤태진 후보는 건강문제에도 불구하고 3선 구청장을 할 정도로 지지를 받고 있다.
▶예상 득표율-45%
▶자체 판세 분석-우세
○ 남동구에 '봄'을 가져오겠습니다
▶지상유세 - '남동의 봄' 박남춘은 인천에서 태어나 박문초, 동산중, 제물포고를 졸업한 토박이입니다. 행시 24회로 공직생활을 시작, 해양수산부에서 22년, 청와대에서 5년간 일하며 쌓은 인적네트워크와 전문성을 바탕으로 고향 인천을 동북아의 경제 수도로 만드는 '능력 있는 일꾼'이 될 자신이 있습니다. 해수부에 있을 당시 노무현 장관을 처음 만났고, 대통령 인수위에 참여해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인사수석을 거치며 참여정부의 시작과 끝을 함께 했습니다. 대한민국에 '개혁의 봄'을, 인천 남동구에는 '발전의 봄'을 가져오겠습니다.
■ 논현경찰서 신설… 이윤성 무소속
▶주요경력 - KBS 뉴스앵커, 국회 개혁특별위원장, 국회 부의장
▶3대 대표 공약
- 인천지하철 2호선과 수인복선전철을 고속철도(KTX)와 연결 -논현경찰서 신설 - 경인고속도로 통행료 폐지
▶후보자로서 자신의 장점과 취약점-가장 큰 장점은 방송기자와 앵커를 오래 해 인지도가 높다. 경인고속도로 통행료 인하, 수인선 조기 개통 및 돔형방음벽 설치 등 민원을 많이 해결했지만 다소 권위적이 됐다는 지적도 있다.
▶상대 후보 평가-윤태진 후보는 나름대로 인지도가 있으나 60대 나이와 구청장을 마친 후 인천시장에 출마했다가 중도에 포기했다. 박남춘 후보는 친노 세력이란 지지층이 있지만 지역구를 중·동·옹진에서 남동갑으로 옮겨 지역연고가 부족한 것이 단점이다.
▶예상 득표율-35%
▶자체 판세 분석-우세
○ 인천에 더 많은 예산 유치
▶지상유세 - 뉴스앵커였던 저는 '현장이 바로 정치다'라는 신념으로 정계에 도전, 1996년부터 남동갑에서 내리 4선을 했습니다. 국회 개혁특별위원장·산업자원위원장, 27년 만에 배출된 인천출신 국회 부의장을 거치며 지역 발전을 위해 로봇랜드 인천 유치, 인천대교 주경관폭 확대 등의 성과를 거뒀습니다.
5선에 성공해 국회의장이 되면 강화된 인천의 정치력을 바탕으로 인천아시안게임 관련 국고 지원 증가와 인천도시철도 2호선의 조기 개통에 앞장설 계획입니다. 제가 5선 의원이 돼야 그간 쌓은 인적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인천에 더 많은 국가 예산을 끌어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