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양 국제꽃박람회.

'준비 완료, 고양시에서 특별한 감동과 추억을 만드세요'. 제6회 전국장애학생체전은 '꽃보다 아름다운 96만 고양시민'과 함께 '5월의 고양에선 모두가 챔피언입니다'를 주제로 감동, 배려, 소통이 있는 체전으로 꾸밀 계획이다. 이를 위해 고양시는 장애학생을 위한 저상버스 4대를 고양교통·명성운수의 협조로 경기장과 숙소를 오가는 셔틀버스로 운영하며, 장애인 전용 택시 21대도 별도 운영한다.

특히 고양시 체육진흥과장을 반장으로 하는 '고양 원스톱 서비스 24팀'을 운영, 시청과 3개 구청 직원 등 하루 20여명이 체전 참가자의 다양한 고민을 해결해 주기 위해 24시간 대기한다. '원스톱 서비스팀'의 직통 전화번호는 031-8075-3800이다.

또 고양시는 대회기간 동안 선수단과 관람객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특별한 공연무대를 마련했다.

먼저 대회기간 동안 국내 화훼농가 168곳, 세계 40개국의 화훼농가 146곳 등이 참가한 '고양 국제꽃박람회'를 고양 일산 호수공원에서 개최해 학생체전에 참가한 선수단을 무료로 입장시킨다. 이어 2~4일까지 고양종합운동장 앞 광장에서 공연행사인 버블쇼, 난타공연, 기네스대회, B-Boy댄스 공연, 라틴댄스 공연, 전자현악 공연, 풍물패 공연 등이 개최되며, 체험행사로는 버블체험, 글짓기 대회, 에코백 만들기, 세계악기체험, 난타체험, 트릭아트, 꽃등 만들기, 페이스페인트 등 다양한 행사도 마련됐다.

고양/김재영·신창윤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