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는 15일 세계 가정의날을 맞아 건강한 가족을 만들기 위한 '10가지 약속' 등 실천지침을 제정했다.
'건강한 가족 행복한 가정, 우리가 만들어갑니다'라는 주제로 한국여성단체협의회에 의뢰해 만든 실천지침은 건강가족의 개념을 '가족원끼리 사랑.존중.평등.책임.민주적 의사결정으로 가족관계를 형성하는 것'으로 규정했다.
실천지침의 핵심은 10가지 약속.
이른바 건강가족 10계명에는 우선 ▲사랑하는 마음을 표현합니다 ▲충분한 대화시간을 갖습니다 ▲같이하는 취미활동을 만듭니다 ▲집안일을 나눠합니다 등이 담겼다.
또 ▲집안의 중요한 일 함께 결정 ▲함께 지킬 규칙을 서로 상의해 만들 것 ▲각자의 자기계발 격려 ▲사회봉사활동 함께 참여 ▲가족의 전통을 이해하고 새롭게 만들어 갈 것 ▲가족의 날을 정할 것 등도 포함됐다.
실천지침은 이와 함께 결혼초기,자녀아동기,자녀청소년기,중년기,노년기 등 가족형태별로, 무자녀가족,한부모가족,재혼가족,입양가족 등 가족형태별로 부부 및 부모,자녀들이 각각 지켜야할 일들도 소개했다.
복지부는 이번에 만든 실천지침의 홍보를 위해 소책자와 포스터, 유인물, 배지등을 제작해 전국에 배포했으며 여성단체협의회는 23일 오후 4시 서울 명동에서 '건강가족 지침 선포식'을 갖고 캠페인을 벌일 예정이다.
'건강가족을 위한 10계명' 제정
입력 2000-05-15 00:00
지면 아이콘
지면
ⓘ
2000-05-15 0면
-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가
- 가
- 가
- 가
- 가
-
투표진행중 2024-11-18 종료
경기도는 김동연 경기도지사의 역점사업이자 도민들의 관심이 집중돼 온 경기국제공항 건설 후보지를 '화성시·평택시·이천시'로 발표했습니다. 어디에 건설되길 바라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