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BS 연기대상 손현주 '영예'. 손현주가 31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SBS 프리즘타워에서 열린 '2012 SBS 연기대상' 레드카펫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연합뉴스
‘2012 SBS 연기대상’ 영광의 대상 수상자는 역시 '추적자'의 손현주였다.

30일 상암 SBS 프리즘 타워에서 생방송으로 진행된 ‘2012 SBS 연기대상’에서 손현주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진정성 있는 연기로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대상 손현주" 호명되는 순간 짧은 탄식과 함께 무대에 선 손현주는 “세상에 이런일도 있군요. 해가 서쪽에서 뜨겠습니다. 지난 5월부터 7월까지 많이 뛰었습니다. 관심이나 기대를 못받았던 건 사실입니다. 촬영하는 내내 우리 드라마에는 없는 게 너무 없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아이돌이 없고, 스타가 없기에 죽기 살기로 했습니다”라며 차분히 소감을 이어갔다.

이어 대상 수상자 손현주는 “우리 드라마에 누가 있냐면요, 박근형 선생님이 계십니다. 상중아, 고맙고 미안하다. ‘추적자’가 안방까지 가는 동안 많은 일이 있었습니다. 150명의 배우들을 움직여준 조남국 감독, 뚝심으로 끝까지 집필해준 박경수 작가 감사드립니다”라며 배우들과 스태프들에게 공을 돌렸다.

또한 손현주는 “우리 드라마는 사실 변방이었어요. 변방 드라마가 원방도 되네요. 2013년도에는 다른 드라마를 가지고 천천히, 깊숙이 다가겠습니다. 지금도 밤을 낮처럼, 낮을 밤처럼 사는 스태프와 연기자들, 이 일이 아니더라도 각자 맡은 일을 열심히 하는 수많은 개미들과 이 상을 함께하겠습니다”라며 감동적인 소감을 마무리했다.

최우수연기상은 드라마스페셜 부문에서 '유령'의 소지섭, '옥탑방 왕세자'의 한지민, 미니시리즈 부문에서 '신의'의 이민호, '샐러리맨 초한지'·'드라마의 제왕'의 정려원, 주말·연속극 부문에서는 '신사의 품격'의 장동건·김하늘이 받았다.

 
 
▲ SBS 연기대상 손현주 '영예'. 소지섭이 31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SBS 프리즘타워에서 열린 '2012 SBS 연기대상'에서 드라마스페셜 부문 최우수연기상을 받고 수상소감을 말하고 있다. /연합뉴스=SBS 제공

우수연기상은 드라마스페셜 부문에서 '옥탑방 왕세자'의 박유천·정유미, 미니시리즈 부문에서 '추적자'의 김상중·김성령, 주말·연속극 부문에서는 '신사의 품격'의 김수로, '그래도 당신'의 신은경이 차지했다.

'추적자'의 박근형과 '다섯손가락'의 채시라는 방송 3사 드라마 PD들이 뽑은 프로듀서상을 거머쥐었다.

시청자 인기상은 박유천('옥탑방 왕세자')·김하늘('신사의 품격'), 베스트 커플상은 '신사의 품격'의 김민종·윤진이, '옥탑방 왕세자'의 박유천·한지민이 수상했다.

이날 박유천은 4관왕, 김하늘·한지민은 3관왕에 올랐다.

이동욱과 정려원이 사회를 맡은 시상식에서는 이종현, 민호·권유리, 박세영, 이현우·윤진이 등이 축하 무대를 선보였다.

 
 
▲ SBS 연기대상 손현주 '영예'. 한지민이 31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SBS 프리즘타워에서 열린 '2012 SBS 연기대상'에서 드라마스페셜 부문 최우수연기상을 받고 수상소감을 말하고 있다. /연합뉴스=SBS 제공

다음은 그 외 부문별 수상자 명단.

▲공로상 = 김은숙 작가('신사의 품격') ▲특별연기상 = 김민종·이종혁·김정난('신사의 품격'), 곽도원('유령'), 이진('대풍수'), 이덕화('샐러리맨 초한지'), 장신영('추적자') ▲10대 스타상 = 박유천·한지민('옥탑방 왕세자'), 김하늘·장동건('신사의 품격'), 소지섭('유령'), 신은경('그래도 당신'), 손현주('추적자'), 정려원('드라마의 제왕'), 이민호('신의'), 채시라('다섯손가락') ▲뉴스타상 = 민호·설리·이현우('아름다운 그대에게'), 고준희·박효주('추적자'), 이종현·윤진이('신사의 품격'), 정은우('다섯손가락'·'태양의 신부'), 박세영('신의'), 권유리('패션왕')

▲ SBS 연기대상 손현주 '영예'. 31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SBS 프리즘타워에서 열린 '2012 SBS 연기대상'에서 '10대 스타상'을 수상한 박유천(왼쪽부터), 김하늘, 소지섭, 신은경, 손현주, 이민호, 한지민, 정려원. /연합뉴스=SBS 제공

▲ SBS 연기대상 손현주 '영예'. 이민호가 31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SBS 프리즘타워에서 열린 '2012 SBS 연기대상'에서 미니시리즈 부문 최우수연기상을 받고 수상소감을 말하고 있다. /연합뉴스=SBS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