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 에플랙이 감독을 맡고 조지 클루니가 제작을 맡은 영화 '아르고'가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 작품상을 수상했다.
지난 골든글로브에서 작품상을 수상하며 이번 아카데미의 가장 유력한 작품상 후보로 점쳐졌던 '아르고'는 24일 저녁 미국 로스앤젤레스 돌비극장에서 열린 제85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거머쥐었다.
작품상은 '아르고'를 비롯해 '아무르', '비스트', '장고" 분노의 추적자', '라이프 오브 파이', '링컨', '레미제라블', '실버라이닝 플레이북', '제로 다크 서티' 총 9개의 작품이 경합했다.
벤 에플랙 감독은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을 비롯한 다른 후보작들에게 영광을 돌린다"며 운을 뗀 뒤 "토니 멘데즈('아르고' 실화의 주인공)와 제 가족들, 제 동료들, 캐나다와 이란에 있는 스태프에게 감사드린다"고 소감을 전했다.
또한 그는 "제 아내에게도 감사하다"며 "결혼해줘서 고맙고 이렇게 훌륭한 일을 할 수 있게 해줘 감사하다"고 말했다.
끝으로 벤 에플랙은 "우리가 인생을 살면서 좌절하는 순간도 있지만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며 "앞으로도 더욱 열심히 일할 것이다. 여러분 사랑합니다"라고 전하며 수상 소감을 마무리 했다.
'아르고'는 '아르고'라는 제목의 가짜 영화 제작을 통해 전 세계를 속이고 인질을 구출하려는 CIA작전을 그린 작품이다.
지난 1979년 실제 일어났던 이란 인질 사건을 바탕으로 만든 스릴러로, 벤 애플렉이 감독과 주연을 맡아 존 굿맨, 알란 아킨 등 연기파 배우들과 호흡을 맞췄다.
한편 이날 시상식은 '19곰 테드'의 감독이자 배우, 코미디언, 성우로 유명한 세스 맥팔레인이 사회자로 나서 재치있는 입담으로 분위기를 띄웠다. 또 '007' 시리즈 50주년을 기념하는 회고 무대가 본드걸을 연기한 배우 할리 베리의 소개로 꾸며졌다.
제85회 아카데미 시상식 수상자(작) 명단
▲작품상= '아르고'
▲감독상= 리안 감독('라이프 오브 파이')
▲남우주연상= 다니엘 데이 루이스('링컨')
▲여우주연상= 제니퍼 로렌스('실버라이닝 플레이북')
▲각본상= 쿠엔틴 타란티노('장고: 분노의 추적자')
▲여우조연상= 앤 해서웨이('레미제라블')
▲남우조연상= 크리스토프 왈츠('장고: 분노의 추적자')
▲외국어영화상= '아무르'
▲촬영상= '라이프 오브 파이'
▲편집상= '아르고'
▲각색상= '아르고'
▲미술상= '링컨'
▲음악상= '라이프 오브 파이'
▲주제가상= '007 스카이폴'(아델)
▲시각효과상= '라이프 오브 파이'
▲의상상= '안나 카레니나'
▲분장상= '레미제라블'
▲음향상= '레미제라블'
▲음향편집상= '제로 다크 서티' '스카이폴'
▲장편 다큐멘터리상= '서칭 포 슈가맨'
▲장편 애니메이션상= '메리다와 마법의 숲'
▲단편 애니메이션상= '페이퍼맨'
▲단편 영화작품상= '커퓨'
▲단편 다큐멘터리상= '이노센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