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콩과 궁합 좋은 음식 미역·다시마 '첫 손'… 토마토와 설탕은 상극 /아이클릭아트
콩과 궁합 좋은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콩과 궁합 좋은 음식에는 미역과 다시마를 첫 손에 꼽을 수 있다. 콩에 함유된 사포닌은 항암효과와 과산화지질을 막아주지만 체내에 흡수되면 요오드를 몸 밖으로 배출하게 된다.

그래서 콩과 궁합 좋은 음식과 함께 섭취해야 하는 데 미역이나 다시마를 함께 먹으면 요오드의 균형을 맞춰주기 때문이다.

콩 발효식품인 된장은 웰빙 먹을거리로 꼽히지만 나트륨 함량이 높고 비타민 A와 C가 부족하기 때문에 부추와 함께 먹으면 좋다. 부추의 칼륨 성분이 된장의 나트륨 성분과 균형을 맞춰주고 부족한 비타민도 공급해준다.

콩과 궁합 좋은 음식과 함께 궁합이 나쁜 음식도 알아두자. 콩과 궁합이 안 맞는 음식에는 치즈가 있다.

치즈는 칼슘이 풍부해 콩의 인 성분과 결합하면 인산칼슘을 만들어내 체내에 흡수되지 못하고 방출된다. 또 토마토와 설탕도 상극이다. 설탕이 토마토의 비타민 B1을 파괴하기 때문이다.

콩 이외에도 궁합 좋은 음식으로는 돼지고기-새우젓, 감자-치즈, 고등어-무, 굴-레몬, 냉면-식초, 닭고기-인삼, 딸기-우유, 미역-두부, 복-미나리, 인삼-꿀, 초콜릿-아몬드 등이 있다.

/디지털뉴스부
 
▲ 콩과 궁합 좋은 음식 미역·다시마 '첫 손'… 토마토와 설탕은 상극. 사진은 다시마(왼쪽)와 미역. /아이클릭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