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한길 안철수 신당 창당 전격 선언. 사진은 지난달 27일 오후 기초선거 공천 문제를 논의한 김한길 민주당 대표(왼쪽)와 안철수 새정치연합(가칭) 중앙운영위원장 모습. /연합뉴스

김한길 안철수 신당 창당이 추진된다. 또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약속도 이행하기로 했다.

민주당 김한길 대표와 새정치연합 안철수중앙운영위원장은 2일 국회 사랑재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신당 창당을 전격 선언했다.

김 대표와 안 위원장은 이날 회견에서 "거짓의 정치를 심판하고 약속의 정치를 정초하기 위해 양측의 힘을 합쳐, 신당을 창당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오늘 새벽 이 같은 합의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 김한길 안철수 신당 창당 전격 선언. 사진은 김한길(앞줄 왼쪽 다섯 번째) 민주당 대표 등 의원들이 지난달 25일 오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박근혜정부 1년 평가 보고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다음은 발표문 전문

1. 양측은 가장 이른 시일 내에 새정치를 위한 신당 창당으로 통합을 추진하고, 이를 바탕으로 2017년 정권교체를 실현한다.

1. 신당은 기초선거 정당공천폐지 약속을 이행하고, 한국정치의 고질적 병폐를 타파하기 위해 정치개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1. 신당은 대선시의 불법 선거 개입 등에 대한 진상규명을 통해 민주주의를 바로 세울 것이다.

1. 신당은 여러 경제주체들이 동반성장하고 상생할 수 있는 경제민주화와 복지국가의 실현이라는 민생중심주의 노선을 견지한다.

1. 신당은 튼튼한 안보를 바탕으로 한반도 평화를 구축하고 통일을 지향한다.

2014. 3. 2
민주당 김한길 대표 새정치연합 안철수 중앙운영위원장
 
▲ 김한길 안철수 신당 창당 전격 선언. 사진은 안철수(왼쪽) 새정치연합(가칭) 중앙운영위원장이 지난달 24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6·4 지방선거에서 기초공천을 하지 않겠다고 발표하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