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입하고자 하는 물건을 물류센터에서 직접 구매만 할 수 있다면 가격면에서 일단 유리할 것이다. 물건이 소비자에게 넘어오기까지 복잡다단한 유통과정에 생겨나는 거품을 뺀 실가격에 구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경기도 관내에서 농협이 제공하는 이 같은 생활물자를 도·소매 기능으로 구입할 수 있는 유일한 곳이 있다.
화성시 동탄면 영천리에 있는 '농협생활물자 전시장'이 바로 그 곳.
경부고속도로 기흥인터체인지를 빠져나와 우측 동탄면 방향으로 5분정도를 차로 달리면 우측으로 농협마크를 한 규모있는 건물을 볼 수 있다. 바로 이 곳이 서울과 경기 등 수도권 전역은 물론 강원도 그리고 충청남·북도와 대전지역 일부지역의 농협 하나로마트에 생활물자를 공급하는 농협 생활물자센터다. 물류기지로 활용되는 이 곳은 제조업체와의 직거래로 유통단계를 축소해 불필요한 중간유통 비용을 최소화하고 예약 발주에 의한 재고물량의 계획관리를 통한 물류비 절감을 목적으로 한 농협유통의 동맥과 같다.
예전 서울 양재동에 있던 물류사업본부를 그대로 이전시킨 것으로 '수도권 물류기지화 시대'를 열기 위해 이곳에 자리를 잡은것이 4년전의 일이다.
3만4천200여㎡의 대지에 지하1층 지상 4층으로 연면적만도 2만6천800여㎡에 이르는 매머드급 규모인 이 물류센터는 대형 할인매장 체제로 재편되고 있는 국내 유통업계의 시대적 흐름을 반영한 부산물이기도 하다.
이곳은 하나로마트와 물품제조 및 계약 업체를 막바로 연결하는 유통과정의 중간기지창 쯤으로 해석하면 알맞다. 농협 하나로마트에서 취급하고 있는 생활물자가 무려 6만여가지에 이르고 있는 점을 감안, 물자공급 시발지격인 이 물류기지의 그 규모를 짐작케 한다.
물론 1만240여㎡에 달하는 물류센터와 2천180㎡의 연수시설, 2천272㎡의 업무시설 등은 일반 소비자들과는 전혀 무관한 기능이다.
그러나 여기서 일반인들이 눈여겨 볼 것은 소비자들이 언제나 자유롭게 드나들며 쇼핑을 할 수 있는 공간인 혼수용품 전시장. 소비자와의 직거래 공간인 전시장은 크게 가전, 가구, 의류, 공예품등을 포함, 그릇류에 이르기까지 모두 128개 메이커 업체들이 입점해 있는 단일층 판매장 규모로는 전국 최대규모다.
이를 세분하면 가전제품부터 가구류, 침대류, 귀금속 및 시계, 침구류, 의류·웨딩, 그릇류, 공예 칠기류, 주택자재 및 주방, 잡화 및 문구류 등으로 구분된다.
혼수품 전시장의 면적만 무려 4천800㎡에 달하는 만큼 이 곳 전시장을 찾는 첫인상은 잘 정리된 대규모 시장을 보는 느낌을 받을 것이다. 가전 16개사, 가구(침대 포함) 30개업체, 그릇류 29개업체이외에 다른 품목 30개업체간의 판매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곳이다.
역시 규모있는 전시장의 최대장점은 '원스톱 쇼핑'을 가능하게 하고 도매기능으로 일반 시중가보다 10~15% 싸게 물건을 구입할 수 있게 하는 점이다.
혼수용품과 관련된 품목을 진열 전시하는 곳인 만큼 봄, 가을로 1년에 두번씩하는 정기할인행사기간중 물건을 구입한다면 보다 싸게 물건을 구입할 수 있다.
특히 농협이 추천하는 흔치 않은 기획상품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아예 별도코너가 만들어져 있어 매장을 옮겨다니며 복잡하게 구입하지 않아도 된다.
또 전국 지역농협의 특산물을 한눈에 살펴보고 이를 주문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쿠킹호일 랩 등 일반 주방용품부터 다양한 생활용품에 이르기까지 농협의 상징인 아리마크가 붙은 기획상품을 판매하는 코너는 분명 쇼핑의 맛을 더해줄 것이다.
여기에 전국 각지의 농특산품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전시대도 별도로 마련돼 있다.
이곳에는 '농협 유통가공식품 코너'도 마련돼 전국 회원농협에서 우리 농산물을 직접 가공해 만든 진기한 특산품도 일부긴 하나 구경할 수 있다. 강원 영월 서남농협의 인진쑥, 동강농협의 마환 및 하수오 환, 경북상주 원예농협의 칠백리 양반집 곶감, 충북 옥천농협의 포도즙과 젤리, 경북 안동 일직농협의 콩마을 재래 메주 등….
수도권에서는 좀처럼 보기 어려운 농특산품을 이 곳에선 찾아볼 수 있다. 생활물자품 전부를 대규모인 단위매장에서 시중가보다 싸게 구입할 수 있다는 유리한 점 이외에 각 지역의 농특산품을 생물로 보고 구입할 수 있는 보람도 제공한다.
문방래 하나로마트분사 매장지원부장은 “농협 생활물자 전시장은 저렴한 가격과 구입의 편리성은 물론 품질의 우수성 등을 농협이 보장하고 있는 곳”이라며 “신속한 배달체계도 갖추고 있어 이 곳에서의 쇼핑에 전혀 불편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