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와 함께 평화를' 주제로 열리는 책잔치는 매년 5월 5일 어린이날을 기념해 열렸으나 올해는 세월호 참사로 인한 국민적 애도 분위기에 따라 6월로 연기됐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파주시·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후원하는 이번 행사는 책과 관련된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행사기간 다양한 어린이 서적을 시중 가격보다 30%가량 할인해 판매한다.
■ 특별전시 '평화는 따듯해요'
한국·중국·일본의 그림책 작가와 출판사들이 함께 만드는 평화 그림책 전시와 독일·프랑스의 세계적인 일러스트레이터의 그림을 볼 수 있다. 또한 평화리본 제작, 평화메시지 보내기 등 다양한 체험활동이 진행될 예정이다.
■ 평화 그림책 심포지엄
20일 오전 10시 아시아출판문화정보센터서 열리며, 평화 그림책 편집자 및 작가들이 '평화의 소중함, 아이들과 어떻게 나눌 것인가'를 주제로 진행한다.
작가들은 평화 그림책을 출간하면서 전쟁의 아픔과 평화를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전달하기 위해 겪은 시행착오 등 경험담을 중심으로 발표와 토론을 진행한다.
참석 작가는 일본 하마다 게이코, 와카야마 시즈코, 이케다 요이치(일본 평화그림책 편집자), 중국 차이까오, 치아오 아오쯔, 리이만, 나카니시 아키코(중국 평화그림책 편집자), 한국 이억배(비무장지대에 봄이 오면), 정승각(춘희는 아가란다), 권윤덕(꽃할머니), 김환영(강냉이), 춘천교대 김상욱 교수, 출판사 이야기꽃 김장성 대표(한국 평화그림책 편집자) 등이다.
■ 어린이책, 아시아 출판저작권교류 협력방안 심포지엄
20일 오후 4시30분 아시아출판문화정보센터에서는 베트남과 인도네시아를 대표하는 유력 출판저작권 담당자를 초청해 각 나라 현지 출판시장에서의 한국 어린이책의 교류 현황을 점검한다. 또한 향후 우호적이고 발전적인 상호 교류 협력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자리를 마련한다.
■ 온가족 텐트 영화제, 책마을 따라 걷기
야외 광장에서 텐트를 치고 영화를 보는 이색 체험 '텐트 영화제', 출판도시 문화해설사와 출판도시 곳곳을 즐길 수 있는 '책마을 따라 걷기', 작가의 꿈을 키워 볼 수 있는 '어린이 백일장', 자연에서 구한 재료로 즐거운 놀이를 하는 '캠핑 놀이터' 등 온 가족이 함께 즐기는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
■ 뚝딱뚝딱! 체험 프로그램
야외 거리에서는 고양아트마켓 작가와 함께 하는 '아트 공예', 우리나라 고유의 차와 다식을 만들어 볼 수 있는 '다도, 다식 체험장', 과거 역사 속으로 시간여행을 떠나는 '역사 가상현실 체험관', '미니모자뜨기와 염소그리기 체험'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 곳곳에서 만나는 문화공연
'2014 파주출판도시 어린이 책잔치'가 진행되는 출판도시를 걷다 보면 아프리카에서 들려오는 평화의 소리, 유럽에서 찾아온 평화의 몸짓, 남미에서 몰아치는 평화의 열정, 우리나라 전래동화 거리 공연을 비롯 젊은 음악인과 예술가들의 풍성한 거리 공연을 만날 수 있다.
파주/이종태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