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이 최근 초·중·고교생을 대상으로한 양성(兩性)평등 교육 교재 '더불어 함께하는 생활'을 발간했다. 수업용 양성평등교재가 개발되기는 전국에서 처음이다.
초등학생용과 중·고등학생용 등 2종류로 제작된 이 실습교재는 각각 15가지씩의 단원별 주제를 설정, 주입식 교육이 아닌 참여를 통한 의식전환을 이끌어 내기 위한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있다.
초등학생용에는 양성평등의 필요성과 가족의 역할 분담 등을 주제로 한 놀이, 달라진 가정의 모습을 담은 역할극, 동화속의 성차별 찾기, 역사를 통해 본 옛날과 지금의 성차별 등이 수록돼 있다.
중·고교생용에는 단원별로 성 역할과 명절 증후군, TV속에서의 성차별, 사이버 성폭력과 청소년 성매매 등 현실적인 주제를 놓고 연극이나 토론을 통해 성의 평등을 강조하고 있다. 또 21세기 남녀평등헌장과 관련 기본법, 교원의 역할, 양성평등의식 자가점검표, 공공기관의 성희롱 예방지침, 남녀차별 신고방법 등을 부록으로 실었다.
도교육청은 24일 이들 교재를 일선 교육기관에 배포, 평등교육에 활용토록 했다.
兩性평등 교육교재 발간
입력 2002-03-24 00:00
지면 아이콘
지면
ⓘ
2002-03-24 0면
-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가
- 가
- 가
- 가
- 가
-
투표진행중 2024-11-18 종료
경기도는 김동연 경기도지사의 역점사업이자 도민들의 관심이 집중돼 온 경기국제공항 건설 후보지를 '화성시·평택시·이천시'로 발표했습니다. 어디에 건설되길 바라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