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오산대학교가 'VISION 2018'을 수립하는 등 수도권 명문대학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했다. |
|
2년간 노력으로 정상화 일궈
인프라 구축 교육의 질 개선
2020년까지 국내 '톱5' 목표
비전 2018 수립 새롭게 도약
오산대학교(총장·서범석)가 수도권 명문대학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해 관심을 끌고 있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이사회 파행에 따른 총장 및 이사장 공석으로 내부 잡음이 많았던 것과는 달리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새로운 도약에 나선 것이다.
우선 오산대는 2017년까지 국내 TOP 10 수도권 명문대학으로 발돋움하고 2020년까지 국내 TOP 5로 전국 최고의 고등직업 교육대학으로의 진입이란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했다.
오산대는 이미 지난해에 'VISION 2015'를 수립해 최고의 고등직업 교육대학으로 비상하기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교직원 화합과 노력으로 기관평가 인증의 결실을 얻었다. 이어 창조경제를 견인할 창의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VISION 2018을 수립하고 특성화 방향을 재정립했다.
오산대는 1979년 전문산업인력을 양성할 목적으로 기계과, 기계설계과, 전기과, 전자과 등 공업계열 4개 학과로 구성된 공업전문대학으로 출범했다. 1980년대에는 인문사회계열 학과를 증설하고 1990년대 이후 자연계열과 예체능계열로 범위를 넓혀 2014년 현재 4개 계열 24개 학과 및 계열을 갖춘 종합대학으로 발전했다.
2003년부터 교육인적자원부 지정 자동차산업 분야 특성화대학으로 선정돼 대학 특성화를 진행하고 있으며, 공학계열과 인문사회계열 중심으로 주문식 교육 대학으로 지정돼 산업체의 요구에 부응하는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또한 2012년부터 한류문화와 한식문화 세계화 추진에 발맞춰 조리·관광분야의 특성화와 함께 2013년에는 오산시가 정책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뷰티-코스메틱사업에서 오산시와 지역 대표산업체인 아모레퍼시픽, 그리고 오산대의 산학관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뷰티분야 특성화를 새롭게 추진하고 있다.
오산대는 지난 수년동안 잇따른 내부 문제로 인해 학교 구성원간 갈등의 골이 깊어졌고 학사운영에도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그러나 오산대는 이와 같은 시련을 극복하고 교수들과 직원들이 함께 문제를 해결하며 새로운 도전을 준비하고 있다. 이런 오산대의 도전은 2012년 서범석 총장과 2013년 김영희 이사장의 취임과 함께 시작됐다.
서 총장은 한동안 직무대행체제로 운영돼 온 오산대의 새로운 컨트롤타워를 맡으면서 강력한 추진력으로 대학의 각종 경쟁력 지표를 끌어올렸고, 김영희 이사장이 취임하면서 그동안 이사회 파행으로 갈등을 겪었던 오산학원은 정상화됐다.
특히 평가지표인 취업률과 신입생충원율, 교원확보율, 장학금지급률, 교육비환원율 등에 있어서도 꾸준히 내실을 다져가며 이런 발전상을 적극 알려 학교의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다.
오산대는 지성, 창조, 협력 정신을 바탕으로 교육, 연구, 산학의 유기적인 협력체제를 구축해 산업사회 발전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는 고등직업인을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오산대는 삼성전자서비스(주)와의 협약체결을 통해 소비자 전문 상담사 양성과정, 서비스 우수 기술 양성을 위한 모바일과정, 디지털 가전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원한 학생은 대학에서 교육을 받고 현장실습에 참여한 후 협력업체로 취업기회가 주어지게 된다.
서범석 총장은 "지난 2년간의 노력으로 최고의 대학으로 발돋움할 준비를 마쳤다. 이제는 대학 구성원 모두의 힘을 함께 모아 더 높이 비상해 전국 최고의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오산대학교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최고의 고등직업교육 대학으로 도약하는 오산대는 정원 내 전형으로 일반전형, 특별전형, 독자전형과 정원 외 전형으로 농어촌전형,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자전형, 대졸자전형 등 총 7개의 전형으로 2015학년도 신입생을 뽑는다.
이미 지난 1일부터 백현고등학교(용인)를 시작으로 서울·경기지역 고등학교 입시설명회 및 박람회를 12월 말까지 순회방문하며 열 계획이다. 오산대학교의 2015학년도 수시 1차 원서접수는 오는 27일까지 진행되며, 원서접수 및 자세한 입시정보는 오산대학교 입학안내 홈페이지(http://www.osan.ac.kr/iphak/)를 참고하면 된다.
오산/조영상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