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강화군의 대표적 농산물 브랜드인 '강화섬 쌀'이 지난 18일 서울 밀레니엄 힐튼 호텔에서 개최된 2014 대한민국 소비자신뢰 대표 브랜드 대상 시상식에서 쌀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소비자신뢰 대표 브랜드 선정은 국내 최고 소비자 조사기관인 한국리서치가 전 국민을 대상으로 사전 기초조사와 본조사를 실시, 1차 대표 브랜드를 선정하고 국내 최고의 브랜드 전문가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평가를 거쳐 최종 선정한다.

이번 대상 수상은 그동안 강화군이 청정지역인 천혜의 자연조건을 바탕으로 해마다 고품질 강화섬 쌀 생산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저농약 무인항공 방제 실시, 친환경농자재 지원, 미곡처리장 시설현대화 지원, 농기계 임대 등 전폭적인 지원의 결실로 평가받고 있다.

또 생산에서 가공, 유통단계에 이르기까지 쌀 품질관리 체계 구축을 위해 지속적인 행정 지원을 추진하는 등 농업인과 행정, 지도기관이 혼연일체가 되어 소비자의 신뢰를 쌓아온 결과물이기도 하다.

이상복 군수는 "대표 브랜드 대상 선정을 계기로 소비자들에게 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품질관리를 통해 소비자가 믿고 찾을 수 있는 최고의 쌀 생산 유통에 적극적인 지원을 펼쳐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강화섬 쌀은 지난해 제22회 전국 으뜸농산물 품평회에서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장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김종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