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필락시스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아나필락시스 증상으로는 호흡 곤란, 천명, 어지러움, 정신 잃음, 저혈압, 눈 및 입술 부종, 두드러기. 홍조. 소양감. 기도 이물감, 오심, 구토, 복통 등이 있다.
아나필락시스(anaphylaxis)란 알레르기 질환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 몸에서 알레르겐에 의해 면역 반응이 일어나면 IgE 라는 항체가 생기게 된다. 면역 반응을 일으켰던 알레르겐이 다시 우리 몸 속에 들어오게 되면 염증 세포 표면에 붙어 있던 IgE와 결합하면서 화학물질이 분비된다.
이 화학 물질에 의해 쇼크 증세와 같은 심한 전신 반응이 일어나는데, 아주 소량의 알레르겐에 다시 노출되더라도 수분 이내에 증상이 나타난다.
아나필락시스양 반응(anaphylactoid reaction)이란 면역 반응에 의한 증거가 부족한 경우(알레르겐에 반응하는 IgE 항체의 존재가 증명되지 않은 경우)를 말하는 것이다.
아나필락시스 증상은 원인에 노출된 후 대개 30분 이내에 급성으로 나타난다.
아나필락시스 증상 중 호흡기 관련, 기관지 근육의 경련과 수축을 유발하여 호흡 곤란과 천명(기관지가 좁아져서 쌕쌕 거리는 소리가 나는 호흡음), 저산소증, 코막힘, 콧물 등이 나타난다.
순환기 증상으로는 혈압이 떨어지고 뇌로 가는 혈류량이 줄어들어 두통이나 어지러움이 나타나며, 심한 경우에는 정신을 잃기도 한다.
소화기 증상으로 구토가 생기고 위장관으로 가는 혈류량이 감소하여 복통이 나타나기도 한다.
또 입 안이 마르는 느낌이 들거나 피부 또는 점막에 두드러기, 소양감, 홍조 또는 입술이나 혀에 혈관 부종이 생길 수도 있다.
아나필락시스 증상이 나타나면 혈압을 상승 시키고 기도를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대부분은 증상의 발생을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원인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자신의 증상 원인을 메모해서 휴대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