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수능 반입금지 물품 /연합뉴스 |
먼저 수험생들은 시험 전날인 예비소집일에 참석해 수험표를 받아야 한다. 수험표를 받은 후 자신의 선택영역과 선택과목을 확인하고, 시험장을 사전에 직접 찾아가 위치를 미리 확인해 당일 다른 고사장으로 가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시험 당일에는 오전 8시 10분까지 지정된 시험실로 들어가야 하며 1교시를 선택하지 않은 수험생도 이 시간까지 입실해 수험생 유의사항을 듣고서 감독관의 안내에 따라 지정된 대기실로 이동해야 한다.
수험장에는 스마트워치, 휴대전화, 디지털카메라, MP3, 전자사전, 전자계산기, 라디오, 휴대용 미디어재생기 등 모든 전자기기를 들고 들어갈 수 없다.
단 시간표시와 교시 별 잔여시간 표시 기능만 되는 일반 시계는 휴대할 수 있다.
부득이하게 시험장 반입금지 물품을 가져왔으면 1교시 시작 전 제출해야 하며 만약 가지고 있다가 적발되면 해당 시험이 무효처리된다.
시험장 반입이 허용된 물품이라도 시험시간 중 휴대할 수 없는 물품은 모두 가방에 넣어 감독관이 지정한 장소에 둬야 한다. 이를 휴대하거나 임의의 장소에 보관하면 부정행위로 간주된다.
시험에서 사용할 컴퓨터용 사인펜과 샤프펜슬은 시험실에서 지급되고, 수험생이 가져온 필기구는 흑색 연필과 컴퓨터용 사인펜만 사용할 수 있다.
1·2교시는 문제지가 A/B형, 홀/짝수형으로, 3교시는 홀/짝수형으로 구분되므로 문제를 풀기 전 자신이 선택한 유형(A/B형)이 맞는지를 먼저 확인하고 수험번호 끝자리가 홀수면 홀수형, 짝수이면 짝수형의 문제지로 시험을 치러야 한다.
4교시 탐구영역에는 선택과목의 수와 상관없이 모든 과목의 문제지가 배부되므로 수험생들은 시험방법을 주의해서 숙지해야 한다.
수험생은 시간별로 자신의 선택한 과목의 문제지만 풀고 나머지 문제지를 배부받은 개인 보관용 봉투에 넣어 의자 아래 바닥에 내려놓아야 한다.
두 개 선택과목 문제지를 동시에 보거나 해당 선택과목 이외의 과목 문제지를 보는 행위는 부정행위로 간주된다.
한 과목을 선택한 수험생은 첫 과목 시험 시간에는 대기해야 한다.
매 교시 수험생은 답안 작성을 끝냈더라도 시험 종료 전에 시험실 밖으로 나갈 수 없고 무단이탈을 하면 남은 시험을 치를 수 없다.
감독관의 허락을 받아 화장실을 이용할 경우 복도감독관이 휴대용 금속탐지기로 수험생의 소지품을 검사하고 동성의 감독관이 화장실에 동행해 이용할 칸을 지정한다.
/디지털뉴스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