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서지에서의 맛난 식사는 휴가의 즐거움을 배가한다. 바캉스 준비를 하면서 신경쓰이는 것 중 하나가 음식재료 장만. 더운 날씨에 많이 준비해가면 상하기 일쑤고, 입맛 까다로운 자녀들은 새로운 음식을 먹기 꺼리는 경우가 많다. 피서지에서 간편하면서도 맛있게 식사를 하려면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까?
경기도여성회관 요리과 최숙녀 강사는 간편하고 맛좋은 바캉스 요리에는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양념이 필수”라며 “조갯살 된장볶음이나 약고추장을 만들어 가면 비벼먹어도 좋고 쌈장으로도 먹을 수 있으며 양념으로 넣어도 좋다”고 소개했다. 또 “피서지에서 신선한 재료를 구입, 샤브샤브나 매운탕을 해먹어도 별미인데 국물과 소스만 만들어 얼려 가면 간편하게 고급 요리가 완성된다”고 설명했다.
휴가 가는 길의 시골이나 현지에서 고기와 야채 등 신선하고 좋은 재료를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양념과 밑반찬만 만들어가면 맛있는 음식을 준비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최 강사의 비법을 소개한다.
■볶음 된장·고추장 만들기■
□조갯살된장볶음
(재료) 조갯살 300g, 굵은파 2분의1대, 풋고추 3개, 붉은고추 2개, 참기름 2Ts, 볶음양념(다진마늘 2Ts, 고춧가루 1Ts, 설탕 1Ts, 깨소금 1Ts), 된장물(된장 반컵, 물 반컵)
(만들기) 달군 냄비에 참기름을 둘러 조갯살을 볶다가 믹서에 간 된장물을 부어 끓으면 썰어놓은 파, 풋고추, 붉은고추를 넣고 끓이다가 국물이 졸아들면 볶음양념을 넣고 소금으로 간하여 물기가 없어질 때까지 바짝 졸인다.
□약고추장(고추장볶음)
(재료) 다진 쇠고기 50g, 고추장 반컵, 물 6Ts, 꿀 1Ts, 참기름 1Ts, 잣 1Ts, 쇠고기양념(다진파 2ts, 다진마늘 1ts, 진간장 2분의1Ts, 설탕 2분의1Ts, 참기름 1ts, 깨소금 1ts)
(만들기) 다진 쇠고기를 쇠고기양념에 무쳐 냄비에 달달 볶다가 고추장과 물을 넣어 잘 풀리도록 고루 젓는다. 걸쭉해지면 불을 줄이고 꿀, 참기름, 잣을 넣은 뒤 타지않게 나무주걱으로 저으면서 볶는다. 윤기가 돌면 불에서 내린다.
□쇠고기된장고추장볶음
(재료) 쇠고기 100g, 불린 표고버섯 50g, 풋고추 30g, 파 30g, 된장물(된장 6Ts, 고추장 2Ts, 다진마늘·생강즙 각 2분의1Ts, 물 10Ts), 쇠고기양념(다진파 2ts, 다진마늘 1ts, 참기름 2ts, 간장 1Ts, 설탕 2분의1Ts, 깨소금 1ts, 후추)
(만들기) 고기와 표고는 채썰어 쇠고기양념에 무쳐 냄비에 볶다가 된장물을 부어 끓인다. 국물이 되직해지면 풋고추, 굵은파를 송송 썰어 넣고 더 끓인다.
■소스, 국물 만들기■
□매운탕 양념 소스
(재료)고추장 700g, 조선된장 60g, 소금물 180g, 홍고추 200g, 혼다시 30g, 마늘 200g, 멸치국물 반컵, 후추, 생새우 30g, 고춧가루 100g, 생강 10g, 다시다 10g, 소주 1컵, 무 4분의1개, 양파 2개
(만들기) 모든 재료를 믹서에 넣고 간다.
□샤브샤브 국물
(재료) 멸치 30g, 다시마 30g, 물 3ℓ, 청주 1컵, 마른고추 2개, 혼다시 1Ts, 간장 1Ts
(만들기) 분량의 멸치, 다시마, 물, 청주, 마른고추를 넣고 끓여서 고운 체에 거른 뒤 혼다시와 간장을 넣어 3~4분 더 끓인 후 식혀서 병에 담는다.
□샤브샤브 소스
(재료) 자봉즙 반컵, 간장 4Ts, 식초 3Ts, 조미술 2Ts, 설탕 2Ts, 샤브샤브 국물 3Ts, 고춧가루 1ts, 갈은 무, 실파 송송 썬것, 와사비
(만들기) 재료를 골고루 섞이게 잘 섞는다.
□샤브샤브
샤브샤브용 고기와 버섯·우엉·쑥갓·부추·배추 등 각종 야채를 구입해 깨끗이 씻어 국물을 끓인 뒤 먼저 우엉을 넣고 끓이다가 떠오르면 고기를 한 장씩 펴서 국물에 담가 익혀 소스에 찍어 먹는다. 야채 등 다른 재료도 같은 방법으로 익혀 먹는다.
■밑반찬류
□어묵조림
(재료) 어묵 200g, 맛간장 2Ts, 다진마늘·다진파 각 1Ts, 물엿, 참기름, 통깨
(만들기) 끓는 물에 어묵을 데쳐서 찬물에 끼얹어 기름기를 뺀다. 팬에 맛간장, 다진마늘, 다진 파, 물엿을 넣고 끓으면 데친 어묵을 넣어 조린 뒤 참기름, 통깨를 넣고 섞는다.
□오징어채무침
(재료) 오징어채 200g, 마요네즈 2분의1Ts, 통깨, 후추, 식용유, 무침장(고추장 1Ts, 간장 1Ts, 설탕 2분의1Ts, 물엿 1Ts, 다진마늘 1Ts)
(만들기) 오징어채는 잡티를 없애고 3㎝길이로 짧게 준비한다. 냄비에 고추장, 간장, 설탕, 물엿, 다진마늘을 넣고 잘 섞어서 약한 불에서 끓인다음 식힌다. 짧게 준비한 오징어채를 무침장에 넣고 버무려 간이 배면 마요네즈를 넣고 무쳐서 부드럽게 한 뒤 식용유 두른 팬에 넣어 살짝 볶아 익혀내 통깨를 뿌린다.
■김치반죽수제비
(재료) 밀가루 3컵, 김치 50g, 김치국물 반컵, 식용유 1Ts, 국멸치 8마리, 다시마 10㎝, 물 4컵, 간장 1Ts, 소금, 후추, 다진마늘 1Ts, 감자 2개, 애호박 4분의1개, 대파 7㎝
(만들기) 김치는 잘게 다져 김치국물과 함께 섞는다. 밀가루에 식용유를 넣고 준비한 김치와 김치국물
[바캉스 간편요리 준비 이렇게] 매콤달콤 양념으로 '맛난 여행'
입력 2002-07-22 00:00
지면 아이콘
지면
ⓘ
2002-07-22 0면
-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가
- 가
- 가
- 가
-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