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83001001950100090741
양주시 백석읍 오산리 일대에 들어서는 지역주택조합 아파트 '이안양주' 조감도. /대우산업개발 제공

양주시 백석읍 오산리 25개동 1572가구 '매머드급'
59~84㎡ 남향 배치… 건폐율 낮춰 동간 거리 넓혀
3.3㎡당 500만원대 주변 시세보다 20%이상 '저렴'
불곡산·도아산 '녹색힐링' 인근 초·중·고교 위치
1호선 양주역 서울외곽순환로 3번국도 '교통 편리'


경기침체의 장기화가 주택수요도 바꾸고 있다. 더욱이 최근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규제대책은 이러한 변화를 부채질하고 있다. 경기사정이 좋을 때 주택수요가 투자가치에 몰린다면 사정이 나쁠 때는 내 집 마련이 목적인 실수요자에 맞춰 시장이 움직인다.

요즈음 주택시장이 실수요 중심으로 재편된 가운데 최근 경기 북부지역에서는 주택조합 아파트가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무주택자들에게 내 집을 장만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주택조합 아파트는 가격이 비교적 합리적이라는 게 가장 큰 매력이다.

그중에서도 무주택 조합원들이 땅을 사서 아파트를 짓는 지역주택조합 아파트의 장점이 더 부각되고 있다. 무주택 조합원은 자기명의로 된 주택이 없거나 소형주택(전용면적 85㎡ 이하) 1채만을 보유한 지역 주민(6개월 이상 거주자) 가구주를 말한다.

보통 지역주택조합 아파트 분양가는 일반 아파트 분양가보다 20% 정도 싼 편이다. 또 일반 아파트보다 부지 매입에 드는 금융비용도 저렴하다. 금융비용이 낮은 것은 주택조합이 이윤 추구보다 무주택자의 주택공급에 비중을 두기 때문이다.

현재 양주에서는 대우산업개발이 짓는 지역주택조합 아파트 '이안양주'의 조합원 모집이 한창이다. 양주 백석읍 오산리 일대에 들어서는 이안양주는 총 25개 동, 1천572가구 규모로 수도권에 짓는 지역주택조합 아파트로서는 '매머드급'이라 할 수 있다. 주택시장이 작은 경기 북부에서는 좀처럼 보기 드문 규모다.

분양 면적별로 가구 수를 보면 59㎡ 618가구, 71㎡ 303가구, 84㎡ A 490가구, 84㎡ B 161가구 등 실수요자들이 선호하는 중소형으로만 구성돼 있다.

아파트는 지하 1층∼지상 25층으로 단지 내 모든 세대가 남향 위주로 배치될 예정이다. 사생활 보호를 위해 9만9천㎡ 부지에 건폐율을 20.05%로 낮춰 동 사이 거리를 넓혔다.

'청정·힐링'을 테마로 피트니스 광장, 그린광장, 어린이놀이터 등 다양한 테마파크를 조성해 베란다에서 내다보면 단지 안이 마치 집 앞 정원처럼 느껴지도록 꾸며진다. 근처에는 불곡산을 비롯해 도아산, 노고산, 한강봉 등 주변이 산으로 둘러싸여 있어 천혜의 주거환경도 갖추고 있다.

이밖에 단지 안에는 피트니스센터, 도서관, 독서실, 사우나, 골프연습실 등 커뮤니티 시설도 계획돼 있다.

사진2
양주시 백석읍 오산리 일대에 들어서는 지역주택조합 아파트 '이안양주' 견본주택에 실수요자들이 몰려 단지모형 등을 살펴보고 있다. /대우산업개발 제공

분양가격은 실수요자에게는 아파트 선택에서 분양면적 못지 않게 고려하는 부분이다. 이안양주 분양가는 3.3㎡ 당 500만 원 대로 주변 아파트 평균 시세(700만~800만원)보다 훨씬 싸다.

편리한 교통여건도 갖추고 있다. 지하철 1호선 양주역 7㎞(차량 5분), 서울외곽순환도로 송추IC 11㎞(차량 13분) 거리에 있고 3번 국도가 가까이 있어 수도권 내외부 진출입이 수월하다. 또 국지도 39번 도로(광적~송추IC) 확장 및 제2외곽순환도로 연결도 예정돼 있어 광역 교통망을 형성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파트 인근에 홍죽·검준·은남일반사업단지 등 대규모 첨단 산업단지가 들어설 예정이어서 주택가격이 오를 수 있는 조건을 갖춰 장기적으로 보면 투자가치도 있는 셈이다.

입주자가 학부모라면 자녀들의 교육환경도 아파트 선택에서 빼놓을 수 없는 고려 사항이다.

이안양주 인근에는 연곡초, 가납초, 조양중, 백석중, 백석고 등 초·중·고교가 모두 위치하고 있고 근처에 조성 중인 광석택지개발지구에도 초·중·고교가 신설될 예정이어서 양주지역 최상의 교육여건을 갖출 것으로 보인다. 유치원도 단지 안에 지어질 예정이다.

입주민들이 누릴 수 있는 생활혜택도 다양하다. 단지 인근에는 LG패션복합단지가 있고 앞으로 양주역세권에 롯데프리미엄아울렛도 들어설 예정이다. 또 양주시립도서관과 백석생활체육공원 등 다양한 문화체육시설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이안양주는 입주민 교통편의를 위해 출퇴근·통학 시간대 또는 점심 시간대 무료 셔틀버스 2대를 상시 운행할 예정이다. 출퇴근·통학시간에는 학교와 전철역이 있는 백석고∼수지초∼양주시청∼양주역을 15분 간격으로 운행한다.

점심 시간대엔 백석고∼수지초∼양주시청∼양주역∼녹양역∼가능역∼의정부역을 30분 간격으로 버스가 다닌다. 셔틀버스는 2년 무상 운행 후 기증 형식으로 입주자에게 돌려줄 계획이다.

분양 관계자는 "이안양주는 지역주택조합아파트의 장점인 저렴한 분양가에도 불구하고 뛰어난 입지와 주거 인프라는 물론 대우산업개발의 이안 브랜드 파워까지 갖췄다"며 "특히 서울의 전세값이 치솟으면서 탈서울을 계획하고 있는 수요자들의 내 집 마련에 적합한 상품"이라고 말했다. 분양문의:(031)836-0020

※ 본 내용은 업체에서 제공한 보도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