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능력이 떨어지는 원인은 다양하다. 지능지수가 낮은 경우도 있고, 우울·불안·강박 등의 정서문제나 사회환경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학습부진을 겪는 경우도 있다. 또는 뇌의 특정영역에 문제가 있거나 주의력 결핍·과잉운동장애가 원인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만일 아이의 지능은 정상임에도 공부하는 시간에 비해 학습 성적이 부진하다면, 학습장애가 있는지 빠르게 진단을 받아봐야 한다.
학습장애는 행동발달에는 문제가 없지만 읽기나 쓰기, 산수에서 학습능력이 저하되는 경우를 말한다.
학습부진의 원인이 학습장애에 있다면, 되도록 빨리 제대로 된 치료 프로세스를 적용함으로써 더욱 뛰어난 학습능력과 집중력을 가진 아이로 키워낼 수 있다
우선 학습장애, 학습부진을 이겨낼 수 있도록 효과적인 학습지도를 하고 싶다면, 아이에게 완벽함을 강요하는 것은 금물이다. 부모가 자식의 미숙함을 견디지 못하고 완벽하게 행동하기를 강요하면, 열등감이 높은 아이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아이의 올바른 성장을 원한다면 부모가 먼저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 아이의 행동이나 수행에는 민첩하고 과민하게 반응해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아이는 무기력을 학습하게 되고, 아이가 탁월한 재능을 가졌더라도 무능한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다.
아이의 문제 상황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것이 어렵고,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두렵다면 전문적인 치료사의 도움을 받는 것도 현명하다. 치료 선생님의 즉각적이고 교육적인 피드백을 받아 교정하면서 학교 부적응이나 우울감 등을 회복시켜 주면, 아이의 강점이 부각되면서 공부에 대한 흥미도 유발돼 주의집중을 증가시킬 수 있다.
한의학적 학습장애 치료법으로 학습부진을 유발하는 뇌 부분에 충분한 영양을 공급하는 처방과 두뇌 흥분을 조절하는 장비훈련 등을 통해 학습장애 증상을 효율적으로 개선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러한 처방은 기능이 저하된 뇌 부위를 활성화시켜 읽기의 유창성과 이해력, 표현력이 효과적으로 증진될 수 있도록 도울 수도 있다.
/도움말 브레인리더한의원 부천부평점 김범경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