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년 지역신문 컨퍼런스가 오는 12일 전라북도 군산 새만금컨벤션센터(GSCO)에서 개최된다.
지역신문발전위원회(위원장·류한호)가 주최하고 한국언론진흥재단(이사장·표완수)이 주관하며 문화체육관광부(장관·황희)가 후원하는 지역신문 컨퍼런스는 지역언론인, 지역민, 학계, 언론에 관심 있는 청년 등이 모여 지역 언론 현안을 논의하고 성과를 공유하는 소통의 장이다.
2007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개최 14주년을 맞은 이번 컨퍼런스의 주제는 "뉴노멀, 지역신문의 위기와 기회"다.
컨퍼런스는 ▲기획세션 '뉴노멀, 지역신문의 위기와 기회' ▲일반세션 '지역신문 우수사례' ▲특별세션 '전북 지역신문과 함께하는 지역 사례 발표' ▲청년 대상 공모전을 통한 '미래독자의 눈' 등 3부로 나눠 15개 세션으로 구성됐다.
컨퍼런스 우수사례는 지난 9월에 열린 공모전에서 선정된 ▲보도 및 편집 ▲지역신문 혁신사례 및 미래전략 ▲독자친화 및 지역공헌 등 총 3개 분야 27개의 발표작으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위원장상 등이 주어질 예정이다.
또한 지난달에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심사를 거쳐 미래독자의 눈 공모작으로 선정된 8개팀은 현장발표 및 심사를 거쳐 한국언론진흥재단 이사장상을 시상할 예정이다.
한편 코로나19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발제자 외 필수 인원만 현장참여가 가능하며 각 지역 신문사를 포함, 누구나 온라인 유튜브 생방송으로 참여할 수 있다.
/공지영기자 jyg@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