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 답이 있다'는 생각으로 현장을 찾아 도민 삶 챙기기에 나선 경기도의원들이 있다. 지난 한 주 동안 민생 현장을 찾아 주민 고충을 살핀 의정 활동을 소개한다.
"청소년 가족을 위한 야영장을 만들어 달라"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들

2021112801001056200051733.jpg
경기도의회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위원들이 지난 25일 광주의 경기도청소년야영장을 방문해 보강이 필요한 시설 논의를 하고 있다. 2021.11.25 /경기도의회 제공

경기도의회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는 제356회 정례회 기간 중인 지난 25일 광주시 내 경기도청소년야영장을 방문해 보강이 필요한 곳을 둘러봤다.

이날 방문은 내년 경기도 예산안에 반영된 청소년야영장 기능보강사업비(19억7천700만원)에 대한 세부내용과 향후 예산집행 계획을 점검하고자 마련됐으며 박창순(민·성남2) 위원장을 비롯해 김성수(민·안양1) 부위원장, 김용성(민·비례) 부위원장, 송치용(정·비례), 유영호(민·고양6), 이진연(민·부천7) 의원 등이 참석했다.

이들은 야영장을 이용하는 청소년들의 안전을 지키고 청소년들이 가족들과 함께 좋은 현장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운영사 측에 당부했다..

또 오토캠핑장(편의시설을 갖춘 야영장)과 대피소 및 부대시설을 둘러보며, 한목소리로 내년도 예산안이 확정되면 신속 집행을 주문했고, 이를 통해 야영장을 찾는 도내 청소년과 해당 가족들의 높아진 만족도를 충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청소년야영장은 맑은 공기와 아름다운 자연환경 속에 있는 우수하고 자랑스러운 시설인 만큼, 더욱 많은 학생과 가족 등 도민들이 이곳을 찾을 수 있도록 홍보를 강화해달라"고 말했다. 

"주민이 오고 싶어 하는 도서관이 되도록"…교육행정위원회 성준모(민·안산5), 배수문(민·과천) 위원

2021112801001056200051732.jpg
배수문(왼쪽 첫번째), 성준모(왼쪽 두번째) 경기도의원이 김포교육도서관을 방문해 노후화 정도를 청취 중이다. /경기도의회 제공

경기도의회 교육행정위원회 성준모(민·안산5)·배수문(민·과천) 위원은 지난 22일 경기도교육청 소속 교육도서관의 노후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김포교육도서관을 방문해 운영현황을 점검하고, 안산의 작은 도서관인 선부도서관을 방문해 운영사례를 벤치마킹했다.

성 의원은 도서관을 둘러본 뒤 "도서관이라고 하기엔 시설이 너무나 노후화됐고, 열람실·휴게공간 및 주차공간 등이 너무나 협소해 학생과 지역주민들이 찾아오고 싶지 않은 환경"이라며 "올해 예산안에 리모델링 예산이 편성돼 제출됐는데, 예산을 더 사용해서라도 이용자의 수요를 반영한 리모델링이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두 의원은 같은 날 오후 안산의 작은 도서관인 선부도서관을 방문했다. 배 의원은 "2015년에 개관한 선부도서관은 김포교육도서관과 비슷한 규모의 도서관이지만, 열람실 규모도 훨씬 크고, 주차 공간도 넓어 학생과 지역주민이 자주 찾고 이용하는 도서관으로 성장했다"며 "김포교육도서관도 이왕 리모델링에 예산을 사용하는 만큼 선부도서관처럼 지역별 우수한 사례를 찾아 직접 방문하고 우수한 점은 벤치마킹해 리모델링에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모든 어르신은 건강하고 행복한 노년을 누릴 권리가 있다"…보건복지위원회 방재율(민·고양2) 위원장

2287.jpg
방재율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이 지난 24일 경기아트센터 '어르신 동아리 경연대회'에 참석해 노인복지 향상으로 위한 정책 추진을 당부하고 있다. 2021.11.24 /경기도의회 제공


방재율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이 지난 24일 경기아트센터 '어르신 동아리 경연대회'에 참석해 노인복지 향상으로 위한 정책 추진을 당부하고 있다. 2021.11.24 /경기도의회 제공
경기도의회 방재율 보건복지위원장 지난 24일 경기아트센터 대극장에서 열린 '2021 어르신 동아리 경연대회-9988 톡톡쇼'에 참석해 고령사회 노인복지 향상을 위한 경기도의 적극적인 정책 추진을 당부했다.

방 위원장은 "오늘 열리는 어르신 동아리 경연대회와 같은 사업은 어르신들의 건강한 여가문화 확산과 노인 복지 향상에 많은 이바지를 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어르신들을 위한 수준 높은 문화 복지 프로그램이 지속해서 개발되고, 더욱 많은 어르신들이 참여하실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100세 시대를 맞아 노년기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이 인생 전체의 행복을 좌우하게 됐다. 모든 어르신은 행복한 노년을 누릴 권리가 있다"며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는 모든 어르신의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를 위한 제도와 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을 약속드린다"고 덧붙였다.


/명종원기자 light@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