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 163명이 안중근 의사 유해발굴에 나서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 설훈(부천을) 의원과 국민의힘 김학용(안성) 의원 외 161명의 의원은 27일 국회 로텐더홀에서 '안중근 의사 유해 발굴·봉환 국회의원 모임' 결성식을 열었다.

공동 대표를 맡은 설 의원은 이 자리에서 "안중근 의사 순국 113년을 맞아 뤼순감옥을 다녀왔을 때 대련시 한인들은 오늘날까지도 안중근 의사의 유해를 찾으려는 의지가 뜨거웠다"며 "국회의원으로서 행동하지 않은 제 자신이 부끄러웠다"고 결성 배경을 밝혔다.

이어 "우리 모임은 일본을 상대로 본격적으로 유해 발굴을 위한 협조를 구할 계획이다. 일본과 주변국에도 기밀 문건이 존재할 것"이라며 "우리 모임인 바로 국제사회의 도움과 일본의 적극 협조를 이끌어 내어 안 의사의 봉환을 이뤄내겠다"면서 국민들의 관심과 지지를 당부했다.

공동대표인 김 의원도 "'나의 뼈를 하얼빈 공원 곁에 묻어 두었다가 우리 국권이 회복하거든 고국에 묻어달라'는 안중근 의사의 유언을 광복 78년이 지난 지금까지 받들지 못해 송구한 마음을 금할 길이 없다"며 "조국의 독립을 위해 희생하신 선열을 모시는 것은 선택이 아닌 국가의 의무이다. 유해 발굴을 위해 일본정부의 협조를 구하기 위해 여기 계신 의원들과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모임의 공동 간사는 민주당 양기대(광명을) 의원과 윤봉길 의사 손녀인 국민의힘 윤주경 의원이 맡았다.

결성문은 독립유공자 황보선 선생의 후손인 민주당 권칠승(화성병) 의원과 윤주경 의원이 함께 낭독했다.

의원들은 결성문에서 안 의사의 유해 발굴은 '우리의 숙명'이라며 "안중근 의사 유해발굴·봉환을 위한 국회의원 모임이 힘을 모아 모든 외교적 수단과 방법을 총동원해 일본의 협조를 이끌어내겠다"고 말했다.

이어 "안 의사가 손가락을 바쳐 대한독립의 결의를 맹세했듯, 우리 여야 163명의 의원들은 손가락을 걸고 맹세하겠다"며 "낯선 이국땅, 어딘지 모를 곳에서 외롭게 113년을 떠돌고 있는 안중근 의사를 찾아 대한민국의 품에서 편히 쉬실 수 있게 모시겠다. 꼭 모셔와 국민 여러분과 안중근 의사가 뜨거운 눈물로 상봉할 수 있는 그 날을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안 의사 유해 발굴 봉환 모임은 지난 3월 26일 중국 대련시 한인회 초청으로 설훈, 양기대, 정태호, 박영순 국회의원이 '안중근 의사 순국 113주년 추모식'에 참석해 의원모임결성을 제안한 것이 계기라고 알려졌다.

행사를 준비한 양기대 의원은 "당시 추모식에서 안 의사의 유해를 찾는 일을 더이상 미룰 수 없다는 생각으로 의원모임을 만들자고 결의했다"며 "귀국하자마자 실행에 옮겼는데 여야 가리지 않고 많은 의원들이 참석해 너무 뜻깊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권순정기자 sj@kyeongin.com

안중근 의사 유해발굴·봉환을 위한 국회의원 모임 참여 의원 (163명)

# 가나다순

강대식 강민국 강민정 강선우 강은미 강준현 강훈식 권명호 권칠승 기동민 김경만 김경협 김남국 김도읍 김미애 김민기 김민철 김병욱(국) 김병욱(민) 김병주 김상훈 김상희 김석기 김성원 김성주 김성환 김승남 김승수 김영배 김영식 김영주 김용민 김원이 김윤덕 김정재 김종민 김주영 김태년 김학용 김한규 김한정 김형동 김홍걸 김희곤 노용호 도종환 맹성규 민홍철 박 정 박광온 박대수 박대출 박성민 박성중 박수영 박영순 박용진 박재호 박찬대 박형수 배현진 백종헌 백혜련 변재일 서범수 서삼석 서영교 서영석 서일준 서정숙 설 훈 성일종 소병철 소병훈 송석준 송언석 송옥주 송재호 신영대 신원식 신정훈 신현영 안규백 안민석 안병길 안호영 양경숙 양금희 양기대 양이원영 양정숙 어기구 오기형 오영환 우원식 위성곤 유상범 유의동 유정주 윤관석 윤두현 윤영찬 윤재갑 윤주경 윤후덕 이 용 이개호 이달곤 이동주 이만희 이명수 이병훈 이수진(비) 이양수 이용우 이원욱 이원택 이인선 이장섭 이정문 이종배 이종성 이학영 이해식 이헌승 이형석 인재근 임오경 임이자 임종성 임호선 장경태 장동혁 전혜숙 정일영 정점식 정춘숙 정태호 정필모 정희용 조명희 조수진 조오섭 조은희 조정식 진선미 최강욱 최승재 최연숙 최영희 최종윤 최춘식 최형두 태영호 한무경 허 영 허종식 홍기원 홍성국 홍익표 홍정민 황보승희 황운하

2023042701001112900055371.jpg
여야 의원 163명이 참여한 안중근 의사 유해발굴·봉환을 위한 국회의원 모임 결성식에 참석한 의원들. 결성식은 4월27일 오전 11시30분, 국회 로텐데홀에서 열렸다. /양기대 의원실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