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확률공개 의무화법 앞두고
국내 우선 적용에 불공정 지적
전자상거래법 위반으로 역대 최다 과징금인 116억4천200만원을 부과받은 넥슨코리아(1월8일자 12면 보도='확률 조작' 넥슨 과징금 116억… 덩달아 게임업계는 '긴장 100%')가 논란이 된 확률형 아이템 '큐브'를 판매 중단키로 하자, 중소 게임업계가 술렁이고 있다.
게임사의 주요 수익 모델인 확률형 아이템의 입지가 좁아지는 가운데 오는 3월 '확률공개 의무화법'이 시행되면 수익 모델이 많지 않은 중소 게임업체들에 영향이 불가피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넥슨은 지난 9일 '메이플스토리' 속 확률형 아이템 '큐브'를 더 이상 판매하지 않는다고 발표했다. 지난 3일 공정위가 큐브 확률 조정 후 이용자들에게 고지하지 않은 넥슨의 행위를 전자상거래법 위반으로 판단하면서 116억4천200만원의 과징금을 매긴 후 나온 조치다.
큐브는 메이플스토리 속 장비 아이템에 최대 3개까지 붙는 '잠재 능력'을 무작위로 재설정하는 데 쓰이는 확률 강화 아이템이다. 그간 확률형 아이템은 국내 게임업계 성장을 견인할 정도로 게임사들의 주 수입원이었다. 이번에 넥슨이 판매 중단을 결정한 큐브도 메이플스토리 전체 매출의 30%를 차지한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다른 대형 업체들도 확률형 아이템을 폐지하면서 수익 모델 변화를 꾀하고 있다. 엔씨소프트는 지난달 출시한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쓰론 앤 리버티(TL)'에 확률형 아이템을 도입하지 않겠다고 발표했다. 넷마블은 지난해 9월 공개한 RPG(방치형 역할수행게임) '세븐나이츠 키우기'에 월 정액제를 도입하면서 기존과 다른 수익 모델을 제시했다.
이런 움직임은 오는 3월 22일 '확률공개 의무화법'으로 불리는 게임산업법 개정안이 시행되면 가속화될 전망이다. 해당 법이 시행되면 게임사는 유료 확률형 아이템의 구성 비율을 의무적으로 게임 내부와 홈페이지에 표시하고, 광고에도 게임 속 확률형 아이템이 있다는 사실을 알려야 한다.
관건은 중소 게임사다. 그동안 수년 전부터 수익 모델 다변화를 꾀하면서 면역 체계를 갖춘 대형 게임사와 달리, 확률형 아이템의 위축으로 중소 게임사가 받는 타격은 더욱 클 것으로 보인다.
한 게임업계 관계자는 "게임사 전반적으로 경제적 타격이 있을 수 있다. 3월부터 시행되는 법에선 매출 1억원 이하 게임사는 확률 공개 의무 대상에서 제외되는데 사실상 제외되는 회사가 몇 없을 것"이라며 "해외 게임사엔 적용되지 않고 국내 게임사에만 우선 적용돼, 불공정한 경쟁이 생길 수 있는 것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법 시행을 계기로 중소 게임업계를 비롯한 게임 산업 전반이 위축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김정태 동양대 게임학부 교수는 "게임사들이 이용자들의 신뢰에 금이 가는 행동을 해선 안 된다"면서도 "게임업계가 지난해부터 어려웠는데 정부 차원의 이런 규제가 게임업계의 위축을 불러올 수 있다. 오는 3월 법이 시행돼도 중소 게임사는 사업을 지속할 수 있게끔 지원책이 필요하다"고 했다.
/김동한기자 dong@kyeongin.com
논란의 중심 '넥슨 큐브' 판매 중단… 경제적 타격 클 중소 게임업계 울상
입력 2024-01-15 20:14
수정 2024-01-15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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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1-16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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