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경제의 힘, 히든챔피언·(19)] 씨오텍
분리막 코팅라인·포장재 등 생산
베트남 넘어 인도·유럽시장 조준
세계시장을 공략하는 유망업체를 지원하는 2024 글로벌 강소기업 사업 대상 씨오텍은 디스플레이 코팅 장비분야의 경험을 바탕으로 2차 전지에 중점을 둔다.
저탄소 녹색성장이 시대 과제로 대두되며 전기차 시장도 확대 추세다. 이와 함께 2차 전지의 중요성도 강조되고 있다.
시흥 소재 씨오텍은 2001년 설립 이후 고객 요구에 부합하는 맞춤형 장비 제작을 해왔고 장비 설계, 제작, 시운전, 작업자 교육까지 하나의 공정으로 진행한다. 특히 품질 납기가 철저하고 사후 관리가 치밀하다는 것이 장점으로 꼽힌다.
씨오텍은 디스플레이 코팅장비 분야에서 나아가 OLED 디스플레이, 태양광, 전기차용 2차 전지 등 다양한 장비를 공급하고 있다. 2차 전지에선 핵심 소재인 양극재와 음극재, 분리막 코팅 라인을 메이저 배터리 업체에 공급함으로써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또 2차 전지 포장재인 알루미늄 파우치 팩 장비도 공급해 기존 장비업체와 차별된다.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는 강소기업답게 중국과 베트남 시장을 공략하고 있으며 지난 2018년 수출 천만불탑을 달성했다. 향후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인도시장과 유럽시장을 조준하고 있다.
2차 전지 배터리 시장의 전망이 밝다는 점은 씨오텍의 미래를 밝게 점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다. 각 공급업체가 경쟁적으로 2차 전지 설비 증설에 나서며 배터리장비 발주의 성장도 긍정 추세다. 2차 전지 설비는 그간 일본에 의존해 왔으나 씨오텍이 가진 기술을 바탕으로 국산화가 이뤄져 본격적인 국산 공급도 가능하다.
씨오텍은 향후 2차 전지용 소재 생산을 위한 균일 코팅 가능 융복합 롤투롤 생산시스템을 개발해 나갈 계획으로 3년 이내 상장하는 것을 내부 목표로 삼고 있다.
/신지영기자 sjy@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