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5일 첫 전국 동시 선거 알아두기
그간 새마을금고마다 각각 실시됐던 이사장 선거가 오는 3월 5일엔 처음으로 전국적으로 한 번에 진행된다. 제1회 선거이다보니 일선 현장에서 혼란도, 의문도 적지 않다. 경인일보는 경기도선거관리위원회와 8차례에 걸쳐 전국동시새마을금고이사장선거에 관해 알아두면 좋을 내용들을 문답풀이 방식으로 정리한다. → 편집자 주
Q. 새마을금고 이사장선거에 동시선거가 도입된 이유가 있나요?
A. 2011년에 금고 이사장선출 방법을 정관으로 정하고 금고 이사장선거를 선거관리위원회에 임의 위탁하도록 「새마을금고법」을 개정하였으나, 80%가량의 금고에서 간선제 방식을 채택하고 선거과정에서 금품제공 등의 문제 발생이 빈번했습니다. 이런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소규모 금고 등 일부 금고를 제외하고는 회원의 투표로 이사장을 직접 선출하도록 하고 선거관리위원회에 의무 위탁하도록 「새마을금고법」을 2021년 개정하여 2025년 제1회 전국동시새마을금고이사장선거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Q. 이번 제1회 전국동시새마을금고이사장선거의 경기도내 실시 대상 금고수 및 선거인수는 얼마나 되나요?
A. 이번 선거는「새마을금고법」제2조 제2항에 따라 동일한 행정구역, 경제권 또는 생활권을 업무구역으로 하는 ‘지역금고’가 대상입니다. 경기도내에서 실시되는 대상 금고 수는 총 94개입니다. 그 중 84개 금고는 회원 직선제로, 10개 금고는 대의원회 간선제로 금고 이사장을 선출합니다. 선거인수는 125만여 명 정도입니다.
Q. 제1회 전국동시새마을금고이사장선거의 주요 선거 일정은 어떻게 되나요? 선거일은 공휴일인가요?
A. 이번 선거의 선거일은 3월 5일(수)입니다. 투표시간은 회원직선제로 이사장을 선출하는 금고는 오전 7시부터 오후 5시까지, 대의원회에서 선출하는 금고는 관할 구·시·군선관위와 해당 금고가 협의한 시각부터 오후 5시까지입니다. 후보자등록기간은 2월 18일부터 19일까지 양일간, 선거운동기간은 2월 20일부터 3월 4일까지입니다. 유권자인 금고 회원이 자신의 투표소 위치 등을 확인할 수 있는 투표안내문은 2월 25일까지 발송됩니다. 금고 이사장선거일은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에 따른 공휴일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경인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