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의 겨울철 질환 식이요법으로 예방한다.'
기온이 떨어지면 몸의 체온도 하락해 병원체에 대한 저항성이 급격히 하락한다. 따라서 몸에서 열을 나게 하는 열성 음식을 주로 먹이는 것이 좋다.
열성식품으로는 조나 수수와 같은 곡류와 연근 당근 양파 고구마 등의 뿌리채소, 밤 호도 곶감 등이 있다. 대추차, 모과차 등 몸에서 열이 나게 하는 차를 마시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김치 역시 겨울식품으로 제격이다. 서리가 내린 후에 수확한 배추에 열성식품인 고추와 파, 마늘, 갓, 미나리 등을 넣어 담그기 때문이다. 김장김치는 겨울에 부족하기 쉬운 비타민과 미네랄을 보충해주는 역할도 한다.
음식 외에도 아이들의 겨울철 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옷차림, 실내인테리어 등도 있다.
우선 아이가 외출할 때는 두꺼운 외투 한 가지를 입히는 것보다 가벼운 옷을 여러겹 껴입히는 것이 보온효과가 높다. 피부가 직접 닿는 부위에는 땀을 잘 흡수하는 면 소재 티셔츠를, 가장 바깥 쪽에는 바람을 차단하는 옷을 입히는 게 요령이다.
실내에는 카펫이나 깔개를 깔아주면 겨울을 따뜻하게 보내는 데 도움이 된다. 카펫은 보온 효과가 뛰어나며 실내 소음까지 줄여준다. 소재는 부드러운 것이 좋으며 울, 실크, 면 등의 천연섬유가 합성소재보다 알레르기를 덜 일으킨다. 깔개는 먼지가 적게 생기고 햇볕에 말려 사용할 수 있는 얇은 소재가 좋다.
식이요법 어떤것이 좋은가
입력 2002-12-16 00:00
지면 아이콘
지면
ⓘ
2002-12-16 0면
-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가
- 가
- 가
- 가
-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