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턱 교정술

아래 턱이 유난히 나와 입술이 자연스레 다물어지지 않는다. 발음도 정확치 않다. 이는 아래 턱의 과도한 발달로 인한 것이다. 이 때는 턱 교정(악 교정)을 해 주면 된다. 나온 턱을 넣고 정상교합을 회복시키므로 기능적·심미적으로 좋아지게 하는 치과 수술이다. 이 수술은 골격성 부정교합 환자에게 위턱과 아래턱이 잘 맞물리도록 해 기능을 회복토록 하는 것인데, 결과적으로는 균형된 얼굴모습이 된다. 수술은 보통 4일 정도 입원하면 되고, 8~10일 정도면 정상적인 생활로 복귀할 수 있다.

치과에서도 피부성형에 주로 사용되는 보톡스 주사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사각턱의 경우가 그렇다. 사각턱은 뼈가 발달해 튀어나와 보이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는 뼈를 잘라 사각턱을 줄이는 수술을 해야 한다. 그런데 씹는 근육이 과도하게 발달해 사각턱으로 보이는 경우도 있는데, 이 때는 보톡스를 주사하거나 근육의 일부를 절제해 갸름한 턱선을 만들기도 한다.

#교정치료

가지런한 치아는 비뚤어진 치아보다 훨씬 더 명확한 발음을 할 수 있고, 음식을 더 잘 씹어 위에서 소화해야 할 부담을 덜어준다. 특히 음식을 먹고나면 입안에 음식물이 끼거나 치석 때문에 잇몸이 나빠지기도 하는데 가지런한 치아일 경우 사람이 원래 가지고 있는 스스로 청소해 주는 작용을 원활하게 해 적은 노력으로도 건강한 치아를 오래도록 간직할 수 있다. 치아 교정은 치아 이동이 자유로운 아이의 경우 1년6개월 정도, 치조골이 딱딱해진 성인의 경우 2년 정도 보철물을 끼고 있어야 하는 게 단점이다.

#라미네이트

치아 교정이 치아의 배열을 가지런히 해 코 밑의 인상을 좌우한다면 치아 하나 하나를 예쁘게 해주는 방법이 바로 라미네이트다. 즉, 작거나 기형적인 치아의 보이는 면을 얇게 깎아낸 뒤 세라믹으로 치아 모양을 만들어 깎아낸 부위에 접착제로 붙여주는 것이다.

특히 호나우두와 같이 앞니가 부정교합이 이뤄진 경우 이 방법을 사용할 경우 깔끔한 치아로 교정할 수 있다. 기간도 2~3주면 되기 때문에 연예인들처럼 오랜 기간동안 교정을 하기 곤란한 경우에 선호하는 치료법이다.

#치아 미백

선천적 요인 혹은 후천적 착색에 의해 치아색이 어두운 사람이 많은데, 이럴 경우 간단한 치아 미백만으로도 환한 미소를 가질 수 있다. 치아 미백은 구입이 쉬운 붙이는 미백제에서부터 치과에서 시행하는 전문가 광선미백 등 다양한 방법이 있으며 방법에 따라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짧은 시간에 효과를 볼 수 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정확한 원인을 파악한 뒤 진료방법을 택하는 것이다. <도움말: 이원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치과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