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 동백지구가 다시 주목받고 있다'.
 올 연말 분양 예정인 판교신도시의 후광을 입고 있는데다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됐던 교통대책이 내년 초로 예정된 입주일 이전인 올 연말을 기점으로 속속 마무리 되기 때문이다.

 특히 동백지구는 개발계획 발표때부터 최적의 주거여건을 가진 친환경 단지로 조성된다는 점에서 관심을 끌었던 곳으로 주변에 대형 병원과 문화·교육·레저시설이 산재해 있어 수도권 남부지역 택지지구 가운데 유망지역으로 꼽혀왔다.

 지역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동백지구는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도로환경이 열악해 수요자들의 폭발적인 관심을 받지는 못했던 곳”이라며 “그러나 올 연말을 기점으로 교통난이 해소될 것으로 예상되고 인근 지역에 24만평 규모의 체육공원 건립이 예정돼 있는 등 인프라도 크게 개선돼 사람들의 관심이 늘고 있다”고 말했다.

 #해소되는 교통난=최대 난제로 꼽혔던 교통난 해소 대책이 올 연말 1차 결실을 맺게 된다.
 동백지구를 3각으로 연결하는 삼막곡~연수원, 동백~죽전도로와 42번 국도 신갈~용인구간 확포장 공사가 올 연말 완공돼 교통여건이 획기적으로 개선된다.

 4차선으로 개통되는 삼막곡~연수원도로는 현재 공사가 진행중인 신갈~풍덕천4거리간 도로 및 2008년 준공 예정으로 올해 공사가 시작된 용인~서울간 고속도로와 연결된다.
 22.9㎞인 용인∼서울간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시속 60㎞로 가도 동백에서 양재까지 30분이면 닿게된다.

 또 동백~죽전간 도로가 개통되면 동백지구와 분당이 7분 거리로 연결돼 동일 생활권에 놓이게 된다.
 풍덕천~서울 세곡동간 국지도 23호선 확장, 신림~고기간 도로 등 서울과 용인 서부지역을 연결하는 도로도 착공됐거나 예정돼 있어 인근 수지나 성남, 분당, 서울로 이동하는 교통편도 다양해진다.

 이와 함께 분당선 연장구간(수원∼오리)인 구갈역과 연결되는 용인 경전철(구갈∼용인∼에버랜드간 18.84㎞)이 2007년 말쯤 개통된다.
 어정 동백 초당곡역 등 3개역이 동백지구를 관통한다.
 오는 2008년부터는 이 구간 구갈역에서 환승해 강남∼분당 백궁역간 신분당선도 이용할 수 있다.

 #뛰어난 주거여건='친환경'을 테마로 기존 자연환경을 최대한 살린 전원형 미니 신도시로 개발됐다.
 경기도가 '머물고 싶은 저밀도, 친환경 시범도시'로 선정할 만큼 쾌적성을 인정받고 있다.

 인구밀도가 ㏊당 156명에 불과하고 공동주택 용적률이 170~190%로 낮은 편이다. 전체 부지면적 100만평 가운데 55%가 도로, 녹지, 공원 등 공공시설이다.
 동백지구는 도시 전체가 하나의 공원이라 할 수 있다. 전체 면적의 26%가 자연지형을 활용한 근린공원(6개)과 경관녹지(15개), 어린이공원(13개) 등 각종 테마공원으로 꾸며진다.

 대규모 호수공원이 9개의 실개울로 연결되고 각 각의 실개울에는 소규모 연못이 만들어져 친수공간 및 생태학습장으로 활용된다.
 2만2천평 규모의 호수공원에는 7천평 규모의 인공호수와 3만6천그루의 나무가 식재된 녹지공간, 조깅코스 등이 만들어진다.

 인공호수 안에는 국내 최고 수준의 음악분수(가로 50m, 세로 15m)도 설치된다.
 호수공원과 실개울 등 수변공간 주변 3.7㎞는 빛의 거리로 만들어 호수공원 음악분수와 함께 야간 명물로 자리잡게 된다.
 #테마쇼핑몰 '쥬네브'=호수공원 주변 중심상업지역에 민관 합동으로 대단위 테마형 쇼핑몰이 들어선다.

 한국토지공사가 한국까르푸, 포스코건설 등과 프로젝트 파이낸싱 사업으로 개발하고 있다.
 대지 1만3천514평에 연면적 5만2천250평 규모의 각종 상업시설이 A·B·C 3개 블록으로 나뉘어 건설된다.

 연면적 4만평에 지하4층, 지상9층 규모인 A블록에는 이마트, 패션몰, 헬스존, 푸드코트, 클리닉센터, 게임몰 등이 입주하며 상영관 9개를 갖춘 멀티플렉스(롯데시네마)도 입점하게 된다.
 1천500대의 차량이 동시주차 가능한 주차시설도 갖추게 된다.
 또 B·C블록에는 패션 관련 시설과 콘서트홀, 학원, 어린이테마박물관, 대관화랑 등 각종 문화시설이 들어선다.

 때문에 이곳은 호수공원과 미관광장, 빛의 거리 등과 조화를 이루는 문화공간이자 웰빙형 쇼핑리조트가 될 것으로 보인다.
 #뛰어난 주변 인프라=수원아주대병원 분당서울대병원 분당차병원 제생병원 등 대형병원이 20~30분 거리에 위치해 있다. 경희대 명지대 강남대 용인대 한국외국어대 경찰대 등이 인접해 교육환경도 좋은 편이다.

 세계적인 위락시설인 한국민속촌과 에버랜드가 인접해 있고 호암미술관, 등잔박물관, 돌박물관 등 테마박물관 10여곳이 용인 전역에 산재해 있어 볼거리도 풍부하다.
 수원CC, 태광CC, 88CC, 한성CC, 코리아CC 등 10~20분 거리에 있는 5~6곳의 골프장을 비롯, 24개의 골프장이 30분 거리에 자리잡고 있다. 양지리조트와 한화리조트 등 레저시설도 풍부하다.

 이와 함께 동백지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