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그룹이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하면서 지배구조에 큰 변화를 맞게 됐다.
이에 따라 중ㆍ장기적으로 삼성과 현대ㆍ기아차 등 주요 대그룹의 지주회사 전환 향배와 여타 기업들의 지배구조 변화에 적지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그룹의 중추 회사인 SK(주)는 11일 이사회를 열어 7월1일자로 회사를 지주회사(가칭 SK홀딩스)와 사업 자회사(SK에너지화학)로 분할, 그룹을 지주회사 체제로 바꾸기로 결정했다.
SK(주)는 앞으로 지주회사 행위제한요건 충족 기한인 2009년 6월까지 기존의 복잡한 출자구조를 해소하고 지주회사가 SK에너지화학, SK텔레콤, SK네트웍스, SK E&S, SKC, SK해운, K-POWER 등 7개 주요 사업 자회사를 거느리는 수직 출자구조로 단순화된다. 또한 이들 자회사는 각기 사업분야가 유사한 SK인천정유, 대한송유관공사, 텔링크, 텔레시스, SK가스 등 27개 회사 주식을 각각 나눠 보유하면서 이들 회사를 손자회사로 두게 된다.
그러나 최태원 SK(주) 회장의 사촌 동생인 최창원 SK케미칼 부회장이 대주주로 있는 SK케미칼과 이 회사가 지배하고 있는 SK건설은 수직 출자구조에서 배제됐다.
SK그룹 지주회사 전환
입력 2007-04-11 21:00
지면 아이콘
지면
ⓘ
2007-04-12 0면
-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가
- 가
- 가
- 가
- 가
-
투표진행중 2024-11-17 종료
법원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사건에 대한 1심 선고 공판에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습니다. 벌금 100만원 이상의 유죄가 최종 확정된다면 국회의원직을 잃고 차기 대선에 출마할 수 없게 됩니다. 법원 판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